검증위, 오늘 회의서 '부적격' 결론 내거나 공관위로 넘겨 판단할 듯
여, 김의겸·정봉주 읍소·반발에도 '읍참마속' 기류
더불어민주당은 3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부동산 투기 논란을 빚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4·15 총선 후보 적격 여부에 대한 최종 판단을 시도한다.

민주당 지도부는 총선 전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김 전 대변인이 스스로 '결단'을 내려주기를 기다려왔으나, 김 전 대변인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그저 예비후보로 뛸 수만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는 등 완강히 버티고 있다.

지도부는 김 전 대변인의 '읍소'에도 여전히 '읍참마속'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그것 때문에 당의 기조가 바뀐 것은 아니다"라며 "가부간 일단락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우리 당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에 부합하도록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게 이미 2년 이내 실거주 주택을 제외한 나머지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서약서를 받은 상황"이라며 "그런 정책에 변함이 없고 국민적 요구나 눈높이에 맞춰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의 입장을 알면서도 김 전 대변인이 공개적으로 반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정치 경험이 없어서 그러는 게 아닌가 싶다"며 "이런 문제는 조용히 해결해야 하는데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하면 오히려 '당이 과단성 있게 대처해야 한다'는 여론을 부추기게 된다"고 우려했다.

여, 김의겸·정봉주 읍소·반발에도 '읍참마속' 기류
지도부의 이러한 기류로 볼 때, 김 전 대변인이 적격 후보 판정을 받고 총선을 뛰게 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는 분석이다.

관건은 당이 취할 김 전 대변인 총선 출마 만류의 방식이다.

일단 이날 검증위 회의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릴 수 있다.

다만 검증위 내부에선 김 전 대변인이 부동산 차익을 장학재단에 기부했고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부적격' 판정을 내리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경협 검증위원장은 지난주 최고위원회의에 '큰 문제는 없다'는 취지로 김 전 대변인 검증 결과를 보고한 상태다.

당 관계자는 "검증위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릴 경우 이번 총선 출마뿐 아니라 앞으로 다른 공직 등을 맡을 때에도 지장이 있을 수 있어 그런 차원에서 검증은 통과하게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 일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검증위는 김 전 대변인에 대해 '적격' 판정을 내리고, 이후 공천관리위원회에 정무적 판단을 맡긴다는 시나리오도 유력하다.

검증위가 앞서 민병두 의원과 이훈 의원 사례처럼 공관위 '정밀심사'를 요청하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검증위 진성준 간사는 지난달 28일 회의 후 브리핑에서 "공관위가 정무적 판단을 겸해 후보로 내세울지 최종 결정을 하는 것이고 검증위는 후보로 뛸 자격을 줄 건가 문제를 판단하는 것"이라며 "(결정 기준이) 좀 다르다"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를 당했던 정봉주 전 의원의 출마 역시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당은 정 전 의원에 대해서도 출마 포기를 설득했으나, 정 전 의원 역시 김 전 대변인처럼 출마 의지가 확고하다.

정 전 의원의 경우 검증위 검증 신청도 하지 않아 공관위에서 바로 결론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정 전 의원의 경우 절차로 보면 시간이 조금 걸린다"면서도 당의 출마 만류 입장에는 변함이 없음을 시사했다.

여, 김의겸·정봉주 읍소·반발에도 '읍참마속' 기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