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전략 수정 불가피"…일각선 "당이 더 적극 대응해야" 비판도
2월국회 '검역법' 통과 주력…김의겸·정봉주 등 판단에 영향 관측도
민주 "위기대응에 여야 함께 나서자"…신종코로나 총선영향 주시
더불어민주당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 야권을 향해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정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번 사태 확산이 오는 4·15 총선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야당도 국민의 안전을 정쟁으로 활용하지 말고 위기 대응에 함께 나서자"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초당적 협력에 나서야 할 야당은 불필요한 불안을 조장하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정쟁의 볼모로 삼고 있다"며 "정치적 셈법이나, 혐오와 차별의 방식은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최고의 대책은 우리 국민들의 성숙한 위기의식과 정부의 강력한 대응임을 야당은 명심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국내에서 확진자 발생이 이어지는 등 사태 확산이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특히 한국갤럽이 지난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민주당 지지도가 2주 전보다 5%포인트 내리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저치인 34%를 기록하는 등 각종 여론조사로 확인되는 민심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선거 국면에서 어려운 일을 겪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총선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의 대응 기조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총선 판이 완전히 바뀌었는데, 당이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이유로 선거대책위원회 구성·발족을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지만, 총선이 불과 두달여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에서 선거운동 전략에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각종 의혹이 제기되며 빛이 바랜 총선 영입인사 발표도 당분간 '속도 조절'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악화할 경우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나 정봉주 전 의원 등 총선 출마를 놓고 논란이 있는 인사들에 대한 당의 대응 기조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변인의 거취와 관련해 "주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날 민주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도부나 대책특위 차원의 회의를 열지는 않았다.

일단은 이날 시작된 공천적합도 여론조사에 관심이 집중된 분위기다.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를 통해 효율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한 검역법 개정안 통과 등 민생입법을 강조하는 동시에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하는 데에 주력하면서 국면 돌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화에서 "3일 국회에서 원내 3당 원내수석간 회동을 갖고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과 신종코로나 대응을 보완할 공동의 대응 방식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