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대처 주문에도 확진환자 늘어…청와대 '고심'
경제에 미칠 영향에도 촉각…"경제 일정은 예정대로"
하반기 국정운영 변수 되나…문 대통령, 신종코로나 총력 대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의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번 사안이 문재인 대통령의 하반기 국정 운영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집권 4년 차에 접어든 연초부터 '확실한 변화'를 기치로 내걸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도출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으나 신종코로나 사태가 걸림돌로 작용하는 형국이다.

당장 신종코로나 대응 과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강조해 온 문재인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을 시험대에 올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코로나 대응 종합점검회의에서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이미 '신종코로나 대응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점을 강조했다.

관건은 신종코로나 사태가 얼마나 어느 정도 수준으로 이어질지다.

문 대통령이 '과하다 할 정도'로 강력한 대처를 주문했는데도 1일 오전 현재까지 12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신종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진다면 '정부가 제 역할을 했느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국정 운영에 악재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이 같은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는 일각의 분석도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및 한국갤럽 홈페이지 참조)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2주 전보다 4%포인트 내린 41%로 집계됐다.

앞서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는 대통령 국정 지지도 하락으로 연결됐다.

당시 박근혜 정부는 '메르스 대응'과 관련해 비판 여론에 맞닥뜨렸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 입장에서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4·15 총선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이다.

같은 조사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도가 2주 전보다 5%포인트 하락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저 수준인 34%를 기록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작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신종코로나 사태 한복판에서 당청 지지도가 동반 하락한 모양새다.

따라서 신종코로나 대응 결과에 따라 청와대와 민주당이 받아들 성적표는 향후 국정 운영의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이런 맥락에서 청와대는 당분간 신종코로나를 1순위 현안으로 두고 대응 역량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신종코로나 대응은 물론 경제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태로 소비자들이 다중시설 이용을 기피하는 등 수요활동이 줄어들면서 경기가 위축된다면 민생경제의 타격이 커지고 '확실한 변화'를 이끄는데도 난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신종코로나에 대비해 경제를 어떻게 튼튼하게 이끌 것인지도 정부 대책의 한 축"이라며 "경제와 관련한 일정은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