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퓰리즘적 무책임한 선동" 가짜뉴스 경계…당 차원서 성금 모금
민주 "신종코로나, 정쟁 이용할 때 아냐"…'초당적 협력' 요청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정쟁을 멈추고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하겠다.

국가 재난을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당장 정쟁 중단을 선언하고 오늘이라도 신종코로나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특위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곧 당정회의도 열어 정부와 국회가 힘을 합쳐 대응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면서 "일부 악덕한 사람이 가짜뉴스와 혐오를 부추기고, 악용하고 있는데 철저히 방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부와 함께 우리 민생에 끼칠 부정적인 영향을 면밀히 살펴서 당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여야가 적극 나서서 전면적으로 정쟁을 중단하고 범국가 차원의 총력대응체계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1954년 만들어져 70년 가까이 바뀌지 않은 검역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며 "야당과 의사 일정을 신속히 협의해 확정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국민의 과도한 불안감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무분별한 유통도 경계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인체에 침투하였을 때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뜻하는 '사이토카인폭풍'을 언급하며 "정치적 목적만 갖고 혼란을 일으키는 것은 우리 사회 면역체계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정치권은 냉정하고 차분하게 국민 안전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최고의 대책은 성숙한 시민의식과 정부의 강력한 대응일 것"이라며 "방해요소는 한국당의 정말로 포퓰리즘적인 무책임한 선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수통합은 매우 중요한 일이겠지만, 그건 정당 간의 문제"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처는 국민 삶, 안전의 문제란 걸 인식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 주장 등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전문가의 견해"라며 "국민을 안심시키고 방역 강화를 위한 정부 노력에 제1야당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북한에서 중국인 입국 금지를 얘기하고 있지만, 북한은 보건 인프라가 취약해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이례적 조치란 평가가 나온다"며 "우리는 방역체계가 잘 가동되는 상황서 입국 금지를 해서 국제적 고립을 자초하겠다는 것인지 한국당에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수진 최고위원은 "손 씻기만 수시로 잘한다면 나와 소중한 가족, 동료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했고, 이형석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과잉 선동, 혐오 발언,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언행을 자제하고 국민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시하는 초당적 책무를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당 차원에서 모금을 진행하고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