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3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 앞에서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와 만찬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3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 앞에서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와 만찬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말 특별사면을 받은 '정치자금 불법 수수자'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를 선거 전면에 내세운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전 지사는 오는 4·15 총선을 위해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강원도 지역 출마 요청에 대해서는 고민의 시간을 갖기로 했지만, 당내에서는 사실상 강원 지역 출마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지사는 3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

이 전 지사는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다"며 "출마에 있어서는 어떤 방식이든 백의종군 방식으로 역량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강원 원주나 평창, 강릉 중 지역을 정해 출마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지사의 출마지로는 학창 시절을 보낸 원주가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도가 연고를 중시하는 지역 정서를 갖고 있는 만큼 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게 당내 분석이다.

강원도 평창 출신인 이 전 지사는 원주에서 중·고교를 다닌 뒤 연세대에 입학, 학생운동에 뛰어든 대표적 586세대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을 역임했으며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친노(친노무현) 그룹 핵심 인사이기도 하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에 출마, 첫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으며 이어 2008년 18대 총선에서도 야당 후보로 출마해 50% 넘는 득표율을 기록하며 재선에 성공했다.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는 강원도지사로 당선됐다. 하지만 이듬해인 2011년 1월 27일 9만 5000달러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 및 피선거권 박탈 10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지난해 말 사면을 통해 정계 복귀를 위한 기반이 마련됐으며 이번 선대위원장직을 통해 9년 만에 당에서 역할을 맡게 됐다.

이같은 이 전 지사의 사면을 두고 법무부는 부패 범죄가 아니기에 사면을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역시 대가성이 없기에 뇌물로 볼 수 없다고 설명해 논란이 일었다.

9만 5000달러를 불법적으로 수수했다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음에도 청와대와 법무부가 이 전 지사 지키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같은 논쟁은 이 전 지사가 선거 전면에 등장하게 되면서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말 사면이 있은 직후 전희경 자유한국당 전희경 논평에서 "머리에 온통 선거만 있는 대통령의 '코드사면', '선거사면'"이라며 "대통령은 사면권마저 총선용으로 전락 시켜 정권연장을 위한 촛불청구서에만 화답 중"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과 나라의 안위는 없고 오로지 정권만 챙기는 문 대통령과 집권여당, 이 정권의 행태를 국민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내년 총선을 앞 둔 자기 식구 챙기기"라고 지적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