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다행히 2차 감염자는 보건소 종사" 발언했다 "착각" 정정 해프닝
당 차원 성금 모금 진행…"정부 결정 미숙, 단순 이기주의라고 못해" 옹호
여, 신종코로나 '초당적협력' 요청…진천·아산 민심 달래기(종합2보)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정쟁을 멈추고 초당적 협력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하겠다.

국가 재난을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당장 정쟁 중단을 선언하고 오늘이라도 신종코로나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특위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부와 함께 우리 민생에 끼칠 부정적인 영향을 면밀히 살펴서 당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여야가 적극 나서서 전면적으로 정쟁을 중단하고 범국가 차원의 총력대응 체계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국민의 과도한 불안감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무분별한 유통도 경계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인체에 침투하였을 때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뜻하는 '사이토카인폭풍'을 언급하며 "정치적 목적만 갖고 혼란을 일으키는 것은 우리 사회 면역체계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정치권은 냉정하고 차분하게 국민 안전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최고의 대책은 성숙한 시민의식과 정부의 강력한 대응일 것"이라며 "방해요소는 한국당의 정말로 포퓰리즘적인 무책임한 선동"이라고 지적했다.

여, 신종코로나 '초당적협력' 요청…진천·아산 민심 달래기(종합2보)
이런 가운데 "다행히 2차 감염자에는 보건소에 근무하는, 그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이 감염됐기 때문에 아직 전반적으로 확산했다고 보긴 어렵다"는 이 대표 발언의 사실관계가 틀린 것으로 확인되면서 2시간여만에 정정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하기는 그렇지만 관련된 곳에서 근무한다고 이해해주면 될 것 같다"며 "전체적으로 아직은 감염경로가 확산하는 게 보건당국의 통제와 관리가 되고 있단 차원에서 우려할 사항이 아니란 취지로 이해해주면 될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다시 공보국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2차 감염자는 보건소 근무자'라는 발언은 착각에 의한 실수"라며 사실관계를 바로잡았다.

여, 신종코로나 '초당적협력' 요청…진천·아산 민심 달래기(종합2보)
민주당은 이날 전세기를 통해 귀국한 우한 거주 우리 교민들이 수용된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 지역 주민들 민심이 4·15 총선을 앞두고 악화할까 달래기에 안간힘을 썼다.

홍 수석대변인은 "어렵게 수용한 주민들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그런 결정이 불가피한 점이 있단 점에 대해서 이해해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정부 당국은 혹시라도 해당 지역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서 방역에 만전을 기해주시길 다시 한번 당부한다"며 "여당도 꼼꼼히 살펴서 주민 우려가 절대로 현실화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남 아산갑 예비후보로 등록한 복기왕 전 아산시장은 페이스북에서 "분명 정부의 결정 과정은 미숙했고, 그로 인해 아산시민들은 자존심에 커다란 상처를 입었고 불신이 커졌다"며 "시설 인근 주민들의 이러한 분노를 단순한 이기주의라고 몰아붙일 수는 없는 것"이라고 옹호했다.

복 전 시장은 "성숙한 아산시민의 모습, 우리 아산의 저력을 당당하게 보여줄 때"라며 "저도 선거운동을 잠시 접고 메르스 현장 경험을 살려 국가재난 극복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

아산시민 여러분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충남 아산을을 지역구로 둔 강훈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방역 대책, 교민 생활 관련 등 '우한 귀국 교민 아산 이송 대응' 내용을 공유하며 정부의 방역 대책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민주당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당 차원에서 모금을 진행하고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