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사드 가짜뉴스 퍼뜨린 세력 누구였나…외교력도 형편없어"
"한중 입출국 최소화, 확진자 이동경로 즉시공개"…악수 대신 '손하트' 선거운동
한국당 "문 대통령, 방역보다 가짜뉴스 타령…반성없이 남탓만"(종합)
자유한국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방역'보다 '가짜뉴스'를 잡는 데 급급하다고 비난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회의에서 사실상 새로운 대책이나 획기적 방지책은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오로지 핵심은 대통령의 '가짜뉴스 타령'이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신종코로나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특별히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강조한다"며 "불신·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 생산·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김 정책위의장은 "문 대통령은 방역보다 가짜뉴스에 더 큰 관심을 쏟는 게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광우병 사태 때 '뇌 송송 구멍 탁' 같은 수많은 가짜뉴스를 누가 생산했나.

또 성주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할 때 성주 참외가 사드 전자파에 튀겨진다고, 전체 주민이 암 걸려 죽는다고 헛소리하면서 현장에서 가발 쓰고 춤추던 사람들은 어느 당 국회의원이었나"라고 반문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도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더러 국민의 위기의식에 편승해 불안과 공포, 혐오와 배제의 바이러스를 퍼뜨린다고 비난했다"며 "정부의 무능함과 허술함을 반성하지 않고 또 남 탓만 해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문 대통령, 방역보다 가짜뉴스 타령…반성없이 남탓만"(종합)
한국당은 정부가 우한 교민을 태워 올 전세기를 이틀간 4대 보내려다 전날 1대만 보낸 점, 교민을 격리 수용할 지역으로 충남 천안을 검토하다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으로 급변경한 점을 두고도 공세를 퍼부었다.

심 원내대표는 전세기 파견을 두고 "정부의 외교력이 형편없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확인된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평소 중국 눈치를 보며 아부해 왔는데, 급할 때 중국 당국의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는 초라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천안은 다 민주당 의원들 지역구이고, 아산과 진천은 한국당 지역구"라며 "시설 규모나 인근 민가와의 이격 거리에 별 차이가 없는데도 갑자기 옮긴 속내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은 방사능 염려가 있어서 도쿄 올림픽을 보이콧하자더니, 국민에 직접 전염 위험이 있는 '우한 폐렴'(신종코로나)에는 중국과 미래를 내다보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혐오스러운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주변국 사태의 심각성 환기를 위해 바이러스 명칭에 지역 명칭 넣는 게 상식이라고 한다"며 "이 와중에 중국 눈치 보기에 급급해 신종코로나로 불러 달라는 한심한 행태를 보인다"고 주장했다.

당 신종코로나 태스크포스(TF)는 이날 회의를 열어 "중국에서의 입국자가 하루 3만명"이라며 "한국과 중국 간 출입국을 최소화하는 조치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TF는 또 "확진 환자들의 구체적 이동 경로는 추후 공개하더라도 어느 지역에서 주로 활동했는지 대략적인 정보 공개는 즉시 이뤄져야 한다"며 "정보 공개가 늦어질수록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잘못된 정보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신종코로나 확산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악수 대신 손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면서 "사랑합니다"라고 인사하도록 모든 예비후보들에게 권유했다.

한국당 "문 대통령, 방역보다 가짜뉴스 타령…반성없이 남탓만"(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