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확산하는 가운데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이 다른 시도의회 의장들과 함께 해외 연수를 떠나 구설에 올랐다.

전북도의장, 신종코로나 시국 해외연수·총선 줄서기 구설(종합)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29일부터 2월 6일까지 9일 일정으로 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으로 연수를 떠났다.

선진 전자정보 시스템과 도시재생 사업을 벤치마킹하겠다는 의도에서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광역 시도의회 의장단 17명으로 구성됐으나 이번 연수 참가 의장은 6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나머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중요 일정 등을 이유로 연수에 참여하지 않았다.

참여 의장은 송 의장과 강원도의회·경남도의회·부산시의회·울산시의회·세종시의회 의장 등 6명이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관계자는 "오래전에 잡은 일정이고, 발트 3국의 각 도시 시장 및 의장들과 면담도 잡혀 있어 취소할 수 없었다"며 "외교적 결례를 범할 수 있는 만큼 공식 일정을 취소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송 의장은 31일 도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발생하자 연수를 중단하고 조기 귀국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종코로나가 전 국민의 우려로 부상한 가운데 나온 송 의장의 이런 외유에 대해 전북 도민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송 의장은 지난 28일 총선 특정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을 함으로써 '의장이 줄서기를 주도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특히 그는 의원 해외연수 과정에서 여행사 대표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지난해 4월 기소돼 현재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