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신고전화로 적극 상담 지원…"감염증 확산 방지 최선"
경남도, 신종코로나 대응 재난안전본부로 격상·소방지원반 구성(종합)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일부터 가동한 방역대책본부를 31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했다.

도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함에 따라 이날 도청 재해대책본부 영상회의실에서 김경수 지사 주재로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조처하기로 했다.

기존 행정부지사가 본부장을 맡고 과장급 공무원이 팀장을 맡는 방역대책본부가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되면 본부장은 도지사, 팀장은 실·국장이 맡는다.

김 지사는 "지금부터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고비가 될 듯하다"며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대처할 수 있는 최선의 대비태세를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일선에서 방어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현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가능한 인력을 최대한 확보해 지원해달라"며 현장 지원 강화를 당부했다.

특히 가짜뉴스를 엄단하고 119 신고센터를 통한 상담체제 강화, 불법체류자에 대한 신분상 불이익이 없는 상담과 진료 안내, 유관기관과 협의해 터미널·철도역사 등에 열 감지 카메라 설치 등도 주문했다.

도 소방본부는 '소방지원반'을 구성해 신종코로나 관련 신고가 119로 접수되면 상담과 선별진료소 등을 안내하고 유증상자나 의심환자로 판단되면 보건소에 통보해 조치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허석곤 도 소방본부장은 "24시간 15명의 전문 119 접수요원과 3명의 전문 구급상황관리요원을 배치, 상담 전화를 놓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는 일이 없도록 도민 안내를 빈틈없이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최성근 경남의사회장, 최종석 경남약사회장은 "증상자들이 병·의원이나 약국을 직접 찾지 않고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에서 적극적으로 알려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도는 내달 3일부터 2명의 역학조사관이 추가 투입돼 신종코로나 장기화와 유증상자 증가에 대비해 신속한 대처에 나선다.

경남도, 신종코로나 대응 재난안전본부로 격상·소방지원반 구성(종합)
김 지사는 이날 음압병동이 있는 마산의료원과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마산보건소를 찾아 현장상황을 점검하고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의료원 선별진료소와 응급실, 음압병상을 둘러본 김 지사는 "일선 의료진은 지역감염 확산을 막는 최후 보루다"며 "상황 악화에 대비해 대응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도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기관인 진주 경상대학교병원을 찾아 신종코로나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