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전체회의…"정치권이 함께…안되면 민주당 독자 중단"
개학 연기·군휴가 보류·경로관 이용제한 방안도 제시
여 특위 "신종코로나 대응 위해 7∼10일간 선거운동 중단" 제안(종합)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특별위원회'가 31일 앞으로 7∼10일간 유권자들을 직접 접촉하는 방식의 공개·공식 선거운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특위의 기동민 간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전체회의 뒤 브리핑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기 간사는 "정치권 전체가 함께 공식적인 선거활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그러나 다른 특정 정당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민주당이 소극적으로 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해 당의 독자적 특단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불필요한 현장 방문을 하지 않겠다"며 "정부 부처가 바쁜데 불러서 보고를 받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선 등 통신수단을 통해 의견을 조율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담을 정부에 지우지 않을 것"이라며 특위 차원의 활동에 중점에 두겠단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일단 특위는 내주 초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향후 대책과 관련한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

마스크·손 세정제 등의 물량 부족 사태와 관련해선 "(품질) 검사인력이 부족해 이를 대폭 증원하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특위 김상희 위원장은 정부가 취할 조치방안을 다수 제안했다.

특히 ▲ 확진환자 접촉자 전수 자가격리 ▲ 1차 방어선인 검역단계의 기준 강화 ▲ 중국에서의 입국자의 호흡기 증상 자가 모니터와 동선 최소화를 위한 사전교육 강화 및 추적 장치 마련 ▲ 지역사회 보건소의 일반진료 잠정 중단 ▲ 군부대 휴가 및 외출의 잠정 중단 ▲ 학교의 개학 연기 ▲ 복지관·경로당 이용의 부분적 제한 방안 등을 관련 부처에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중국의 검역시 체온 기준이 한국(37.5도)보다 높다고 언급한 뒤 "1도 차이가 난다.

그 기준부터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국민과 사업장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자신의 제안과 관련, "당정협의를 한건 아니지만, 정부가 (확산) 단계별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관련해 긴밀하게 당정이 협의할 것이고, 정부가 준비를 검토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필요한 부분은 조치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경정예산의 편성을 검토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렇게 시간을 들일 수는 없다"며 "예비비가 있으니까, 야당의 협조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당초 특위는 국회 복지위원을 주축으로 구성됐으나, 더 강력한 대응을 하기 위해 외교통일위원, 행정안전위원 등을 추가했다고 특위 측은 설명했다.

여 특위 "신종코로나 대응 위해 7∼10일간 선거운동 중단" 제안(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