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맡은 이태호 외교2차관, 출국 회견…"오늘 귀국 희망자 전원 이송"

'우한 교민'을 전세기로 국내로 데려올 정부 신속대응팀 팀장인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30일 "(귀국 교민은) 기본적으로 무증상자이기 때문에 보호장치를 강화해 안전하게 모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저녁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후베이성(湖北)성 우한(武漢) 출국을 앞두고 진행한 약식회견을 통해 "항공편 운항 일정이 다소 조정됐지만 당초 오늘 귀국을 원했던 국민을 내일 새벽에 모시고 올 수 있게 됐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차관은 "우한에 체류하는 교민 귀국을 지원하기 위한 전세기 운항 허가가 중국 정부로부터 지금 막 나왔다"면서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지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게 국가의 기본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1차 탑승객 외에) 나머지 귀국을 원하는 분도 조속히 귀국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와 협의 중"이라면서 나머지 전세기는 아직 중국 당국의 운항 허가를 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차관을 비롯한 외교부 직원, 국립중앙의료원 소속 의료진, 국립인천공항검역소 검역관 등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이 탑승한 정부 전세기는 이날 오후 8시 45분께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한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대한항공 승무원 15명도 탑승한다.

전세기는 이날 자정께 우한 톈허(天河)공항에 착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발원지인 우한 및 인근 지역에 고립된 한국인을 최대 360명까지 1차로 태우고 31일 오전 귀환한다.

정부는 마스크 200만장, 의료용 마스크 100만장,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우한에 긴급지원하기로 한 의료구호 물품 일부도 해당 전세기를 통해 전달할 방침이다.

정부신속대응팀 "우한교민 보호장치 강화해 안전하게 데려올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