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대변인 논평…"'두 국가 해법'에 기초한 평화적 해결 기대"
정부, 美 '중동평화구상'에 "미국 등 평화정착 노력 평가"(종합)
정부는 미국 정부가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을 중재한다며 발표한 '중동평화구상'에 대해 "미국 등 국제사회의 중동평화 정착 노력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30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가 '두 국가 해법'에 기초해 관련 당사자 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발표한 '중동평화구상'은 요르단강 서안의 유대인 정착촌에 대한 이스라엘 주권을 인정하는 대신 새 정착촌 건설을 일정 기간 동결하고 팔레스타인은 동예루살렘에 국가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러한 구상이 그동안 국제사회가 지지해온 기존의 '두 국가 해법'과 어긋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두 국가 해법'은 1967년 정해진 경계선을 기준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각각 국가를 건설해 독립국으로 공존하게 하는 구상이다.

유엔과 국제사회는 이를 바탕으로 요르단강 서안의 유대인 정착촌을 불법으로 간주해왔다.

김 대변인은 한국 정부 논평이 서로 다른 내용의 두 구상을 아우르고 있다는 취지의 지적에 "'두 국가 해법'은 계속 진화 중이며 여러 가지를 담을 수 있는 해법"이라면서 "이에 기초해 당사자 간 대화·타협이 이뤄졌으면 하는 기대를 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