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일 "표절 의혹, 공동연구자가 다른 학술지에 먼저 투고해 생긴 착오"
조동인, '스펙용 창업' 의혹에 "경영난 등으로 폐업…스펙 활용없어"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인사인 방산전문가 최기일 건국대 교수와 청년창업가 조동인 씨가 30일 자신들을 향해 제기된 의혹에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민주 영입' 최기일·조동인, 의혹제기에 적극 해명
최기일 교수는 표절로 논문이 취소된 적이 있다는 한 언론 보도와 관련,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공동연구자가 해당 논문을 단독으로 다른 학술지에 먼저 투고해 게재했으나, 본인은 이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착오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밝혔다.

방위사업청의 군수품 조달 전문지인 '국방획득저널'은 최 교수가 게재한 논문이 '국내에서 기 발표된 논문의 관련 문장을 인용·출처 표시 없이 작성했다'며 논문 취소 공고를 낸 바 있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연구실적 인정과는 무관한 책자에 원고를 기고했던 것뿐으로, 해당 인용 출처를 표기하지 못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며 "학자적 양심으로 저의 착오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제출 철회와 게재 취소를 요청했으며, 투고 자격 정지 조치까지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민주 영입' 최기일·조동인, 의혹제기에 적극 해명
조동인 씨도 지난 2015년 일주일 만에 기업을 3개를 창업했다가 2년 3개월 만에 동시 폐업한 것을 두고 이른바 '스펙용 창업'을 한 것이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된 데 대해 반박했다.

조씨는 이날 입장문에서 "디바인무브는 경영이 어려워 폐업했고, 다이너모토는 진행했던 유통사업에서 성과가 나지 않아 종료를 결정했다.

플래너티브는 창업교육 사업을 미텔슈탄트로 이관하기로 했다"며 3개 업체의 폐업 사유를 상세히 설명했다.

조씨는 자신의 업체들에서 매출 누락이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오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창업과 폐업이 스펙이라면 활용할 가치가 있어야 하는데, 활용할 곳이 없었다"며 "대한민국 인재상은 사업 활동과 더불어 창업연구회 솔라이브 설립 등 지역 창업문화 활성화 공로가 인정된 것으로, 여러 개의 회사를 운영한 것이 수상자 선정 이유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조씨는 "언론사에 이런 사실을 분명하게 밝혔음에도 의도적으로 과장·왜곡 보도가 이뤄진 점은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