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텃밭에 부동산대책 여파로 이중고 우려에 공동대응 모색

더불어민주당에서 수도권 험지로 통하는 지역구의 의원들이 4·15 총선을 앞두고 모임을 결성했다.

12·16 대책을 비롯해 잇따른 정부의 부동산 고강도 부동산 정책으로 지역에서의 민심 이반이 적지 않다고 보고 부동산 투기와는 거리가 있는 실거주자를 겨냥한 보완책 마련 등 공동 대응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이다.

30일 복수의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최재성(4선·서울 송파을), 전현희(재선·서울 강남을), 김병관(초선·경기 성남 분당갑), 김병욱(초선·경기 성남 분당을), 황희(초선·서울 양천갑) 의원 등은 자칭 '수도권 험지' 모임을 결성했다.

최근까지 두 차례 정도 진행된 이 모임에는 서울 서초을에 출마할 예정인 박경미(초선·비례대표) 의원도 참여하고 있다.

이들 의원의 지역구는 높은 집값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정부의 각종 부동산 대책이 집중된 지역이라는 특징이 있다.

전통적으로 자유한국당 텃밭으로 분류될 만큼 보수 성향이 강한 상황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반발 심리까지 겹치면서 이번 총선에서 여당이 고전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인 셈이다.

이들 의원이 험지 모임을 만든 것도 이런 맥락이다.

특히 지역에서는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고강도 대책으로 1가구 1주택의 실거주자 등도 피해를 보고 있다는 민원이 적지 않게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모임 의원들의 지역구에서 '난 여기 계속 살 사람인데 정부가 투기꾼으로 취급한다'는 불만이 많다"면서 "부동산 대책에 대한 보완 방안을 논의해서 당과 정부에 전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은 "실거주하는 분들이 정부의 대책으로 부당하게 피해를 보면 안 되니까 그런 부분을 어떻게 정책에 반영할지 고민하고 있다"면서 "1가구 1주택의 실거주 목적인 분에 대해서는 보유세 등을 포함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황희 의원은 전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주택 실거주자에 한해서 주택 보유세는 불로소득 발생 시점에 부과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모임 내부에서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데 대해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도 있다.

여당 의원이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수성을 위해 정부의 핵심 정책에 대해서 다른 목소리를 낸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의원은 "구체적으로 부동산 정책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낸다고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여 '강남3구·양천·분당' 의원모임 결성…"부동산대책 보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