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세금 충당 해외 연수 폐지하라" 청원
신종코로나 비상 속 충남 시·군의장 해외행에 주민들 '뿔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 비상에도 불구하고 충남 13개 시·군의회 의장들이 최근 동유럽으로 연수를 떠난 가운데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국민 세금으로 가는 해외연수 폐지'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충남 도민으로 자신을 소개한 청원인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이 시국에 여행을 떠난 기초의회 의장들의 태도가 기가 막혀 청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들은 '리더십 역량 강화'라는 명목으로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등 동유럽으로 떠났지만 단골 코스 문화탐방이 대부분"이라며 "경비로 잡힌 1억원은 모두 주민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세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현재 신종코로나 관련 중국 교민들이 돌아올 경우 격리수용지로 선정된 아산시의 의장이 자리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은 모든 시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아산시의회는 이미 3개월 전인 지난해 10월에도 유럽으로 공무 국외 연수를 다녀왔다"고 꼬집었다.

청원인은 "이번 연수에 참여한 기초의회 의장들은 모든 비용을 토해내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라며 "부디 이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해외 연수 폐지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청원에는 오전 11시 현재 720명이 동참했다.

'충남시군의회 의장협의회'는 지난 28일 동유럽 3개국으로 7박 9일 일정의 '리더십 역량 강화' 국외 연수를 떠났다.

15개 시·군 의장 중 천안시와 금산군 의장을 뺀 13명이 참여했다.

박민우 아산시민연대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연수 목적을 떠나 신종 코로나 확산 우려로 지역 주민이 불안에 떠는데 의회 지도자들이 외유성 연수를 떠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며 "우한에서 돌아오는 교민들을 아산에 격리키로 하면서 여론도 엇갈리는데 아산시의장이 국외 연수에 함께한 것은 더욱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