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광역시장 대 3선 국회의원 출신 맞붙어…'하명수사' 영향 주목
박맹우 vs 김기현 경선 격돌…한국당 최대 '빅매치' 되나
4·15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에서 울산 남구을 선거구가 최대 '빅매치' 경선 지역으로 부상했다.

자유한국당 3선 울산시장 출신 박맹우 현 국회의원과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기현 전 울산시장 간 경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들의 경선이 사실상 남구을 지역구 총선의 본선 게임과 다름 없는 승부가 아니겠냐는 지역 정가 분석이 나온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2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맹우 현 국회의원 지역구인 남구을에서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자유 우파의 큰 줄기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당 소속으로 남구을 선거구에 공천을 신청하려 한다"고 했다.

김 전 시장은 남구을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남구을은 제가 정치를 처음 시작한 정치적 고향"이라며 "보수정치가 국민 신뢰를 잃고 추락한 그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오직 나라와 울산, 국민과 시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저 나름의 각오와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의 출마 선언으로 두 사람 중 누가 총선 출마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 이상 현역인 박 의원과 김 전 시장 간 사실상 정치적 생명이 걸린 공천 경쟁을 불가피하다.

박맹우 vs 김기현 경선 격돌…한국당 최대 '빅매치' 되나
김 전 시장은 2004년 남구을에서 제17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4년 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이 지역구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재선에 성공했고,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도 출마해 새누리당 후보로 3선의 영광을 안았다.

김 전 시장은 이후 국회의원 임기 4년을 모두 채우지 않고 2년 뒤인 2014년 울산시장 후보로 6·4지방선거에 도전해 광역자치단체장에 당선됐다.

그는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했지만, 더불어민주당 후보 송철호 변호사(현 시장)에게 져 낙선했다.

그러나 지난 울산시장 선거 과정에서 김 전 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현재 김 전 시장은 사실상 이 사건 최대 피해자로 여겨지고 있다.

검찰이 청와대 등을 대상으로 계속 수사를 벌이고 있고, 송 시장을 비롯한 전현직 울산시 공무원 7명이 29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진 만큼 앞으로 이번 사건 여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맹우 vs 김기현 경선 격돌…한국당 최대 '빅매치' 되나
김 전 시장이 2014년 울산시장에 당선되기 전 울산시장 자리는 3선 시장인 박 의원이 지키고 있었다.

그러나 박 의원은 당시 3선 국회의원인 김 전 시장이 그해 6·4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 선거에 도전한다고 하자 자신이 공석이 되는 김 전 시장 지역구인 남구을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

결국 그는 7·30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시장 임기 3개월을 앞두고 사퇴했고, 김 전 시장 지역구에 처음 출마해 여의도 국회로 당당히 입성했다.

박 의원이 김 전 시장에게, 김 전 시장이 박 의원에게 자연스럽게 서로의 자리를 넘겨주는 모양새가 된 셈이다.

박 의원은 2016년 재선에도 성공했다.

올해 총선에서 또다시 3선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국회의원과 시장 자리를 서로 바꾼 지 6년이 흐른 2020년 정치 구도는 크게 달라졌고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았다.

두 전직 시장이기도 한 이들이 정치를 시작한 정치 고향인 남구을 국회의원 선거에서 맞붙게 된 것이다.

두 사람은 본선도 아닌 공천 경쟁에서부터 치열한 승부를 봐야 하는 냉혹한 운명에 놓였다.

박 의원은 30일 김 전 시장이 자신의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 데 대해 "김 전 시장은 자신이 생각할 때 (남구을이) 편안한 지역구라고 생각하고 출마하는 것은 당에도 해롭고 정치적 도의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명분이 없는 데다가 당에 힘 보태기 위해서는 당 중진으로 험지에 출마해 의원 자리 한 석을 보태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