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9일 4·15 총선 후보자를 결정하기 위한 후보적합도 여론조사에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청와대를 거친 후보자들이 대거 총선판에 뛰어들며 불거진 당내 ‘공천 잡음’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청와대 출신 후보자는 총선 후보 결정을 위한 공천적합도 여론조사에서 6개월 이상에 한해 행정관·비서관 경력을 대표 경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이름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이근형 공관위 간사는 “후보적합도 조사는 후보자 심사 참고자료로만 사용되고 모든 절차는 비공개”라며 “실제 경선 시 사용될 후보자 경력 소개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는 앞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 여론조사에서 후보자의 1년 이상 경력을 대표 경력으로 사용하되, 대통령 이름을 쓰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아 공관위에 전달했다. 이 중 대표 이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직함의 경력 기준만 완화된 채 수용됐다. 당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면 여론조사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의견을 공관위에 전했다”고 설명했다.

당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를 거친 후보자들이 ‘친문(친문재인)’임을 내세워 대거 총선에 출마함에 따라 불거진 당내 불만을 잠재우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 관계자는 “청와대 출신 후보자들이 대거 내려오는 것에 대해 각 지역구 후보자들의 불만이 상당했다”며 “당에서는 별다른 이력도 없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인 것만 내세우는 후보자들의 출마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당 공관위는 이와 함께 전날 마무리된 지역구 출마 후보 공모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공천 일정 등도 논의했다. 당은 지난 20~28일 전략공천 대상지 15곳을 제외한 238개 지역구에 출마할 후보를 공모해 475명의 신청을 받았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