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당대표급 공천 신청, 그대로 받아들이진 않아"
1·2차 걸쳐 대국민·당원 여론조사 실시…신인 기본점수 등 검토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29일 당대표급·광역자치단체장 출신 총선 후보자들의 공천 신청에 대해 "그대로 받아들이진 않겠다"고 밝혔다.

당 안팎에서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지도자급 인사들의 '험지 출마' 요구가 분출하는 가운데 홍준표 전 대표나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경우 고향인 영남권 출마를 희망하고 있어 공천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3차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급·광역자치단체장 출신 총선 후보들과 관련, "공관위가 그분들의 신청을 보고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여러 각도에서 판단하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공관위 "원외도 컷오프 검토"…권역별 컷오프 차등 적용(종합)
김 위원장은 또 "원내 인사들만 컷오프를 적용할 것이 아니라 원외 인사들도 컷오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회의에서 상당히 많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외 인사의 경우 계속해서 낙선했거나 선거에서 표 차이가 크게 났다든지, 조국 전 장관과 같이 파렴치한 물의를 일으켰다면 그동안 수고했지만 컷오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였다"며 "결론을 안 내려 다음에 계속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관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외인사도 컷오프 해야 한다는 제안의 취지는 새로운 인물 영입을 위해 당 문호를 넓혀야 한다는 뜻"이라며 "유권자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지만 당협위원회에 대한 장악력만으로 당협위원장직을 유지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공관위는 원외인사 컷오프의 경우 여론조사 외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다른 공관위 관계자는 "여론조사와 관계없이 공관위 재량으로 원외인사 컷오프가 가능하다"며 "공천 탈락 횟수나 과거 해당 행위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컷오프를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또 권역별 컷오프 적용 비율을 차등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총선기획단은 '현역의원 3분의 1 컷오프' 목표치와 함께 권역별로 컷오프 비율을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관위에 전달했다.

텃밭인 대구·경북(TK), 서울 강남3구 등과 이른바 '험지'의 컷오프 기준을 동등하게 적용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역 의원 컷오프는 고강도 물갈이 방침을 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들어와 당의 새로운 지형을 열 수 있도록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는 과감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며 "당에서 당초 마련한 안이 있었지만, 좀 더 세부적인 검토를 거쳐야 해서 오늘 확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컷오프의 주요 기준이 되는 여론조사의 경우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1차는 선거구별로 1천명의 대국민 샘플을 추출해 실시한 뒤 2차에선 당원 대상 여론조사가 별도로 진행된다.

한국당 공관위 "원외도 컷오프 검토"…권역별 컷오프 차등 적용(종합)
이밖에 공관위는 청년·정치신인에 대해서도 기본점수를 주는 '파격 조건'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기존 정치인에 대해 감점을 주는 방식도 거론됐다.

김 위원장은 "정치신인에 대한 특별 우대조치를 한다는 차원에서 가산점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아예 없애는 방안으로 정치신인에게 문턱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이 가산점 50%를 최고로 받는다고 가정해도, 경선에서 10%를 득표했다면 최종 15%밖에 되지 않는다"며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가산점 방식으로는 청년·신인·여성들이 경선 문턱을 넘기 상당히 어렵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