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안전에 여야 없다"…확산방지 위한 '총선 행동준칙' 마련도
민주, 신종코로나 총력대응…"가짜뉴스 무관용 대처"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방역태세 강화에 힘을 실으며 당 차원의 총력대응에 나섰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을 모색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했고, 확산 방지를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4·15 총선 행동준칙도 마련하기로 했다.

야당을 향해서도 초당적 협력을 거듭 촉구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가짜뉴스 차단에도 주력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신종 코로나 대책위를 설치했고 대통령과 총리도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국민 안전에 여야가 따로 없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니 과도하게 불안을 부추기거나 불확실한 가짜뉴스에 속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성숙한 대응이 중요하다.

성급한 논란은 국민과 경제를 패닉에 빠뜨릴 수 있다"며 "절제되고 정제된 보도가 이뤄져야 하고, 정치권의 성숙한 대응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제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초당적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여야의 뜻이 다를 수 없다"며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과 머리를 맞대고 뜻을 하나로 합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최고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설치를 의결하고 위원장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김상희 의원을 임명했다.

정부의 확산 방지 노력을 지원하면서 검역법 개정안 입법도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선거사무소 개소식 연기 등 개별적인 움직임이 잇따르는 가운데 당 차원에서도 이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세우기로 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선거운동과 관련한 행동준칙을 정해서 하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민 불안을 조장하는 허위정보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유포되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진단하고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위의 모니터링 결과 유튜브 4개 채널에서 41개 허위조작정보가 유포됐다.

반나절 만에 35만회가 조회될 정도"라며 "이는 정부와 국민 이간하고, 사회적 분란을 책동하는 테러행위와 같다.

당정은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