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복지 사각지대 근로 여건 개선…기존 노조활동 충돌 우려도
공무·기간제 근로자 권익보호…전남도, 노사협의회 구성 시작
전남도청과 산하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직·기간제·계약직 근로자들의 권익을 대변할 노사협의회가 설치된다.

노동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이들 근로자의 근무여건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이지만 기존 노조 활동과 충돌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29일 전남도에 따르면 노사협의회는 도 대표와 근로자 대표가 공동으로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 고충 해결·작업 조건 개선을 위해 협의하고 노력하는 기구이다.

공무원을 제외하고 전남도청에 근무하는 공무직 근로자 460여명·기간제 근로자 200여명과 문화예술재단 등 산하기관에 근무하는 일부 직원들을 포함할 것으로 보인다.

근로자 참여 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광역지자체도 설치해야 하지만 기존 노조 활동 등으로 그동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설치가 늦어졌다.

노조가 결성된 곳도 있지만 소속 근로자의 과반수가 참여하는 노조는 없어 노사협의회를 구성해야 한다.

노사협의회에서는 노사가 함께 소속 근로자의 권익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임금 관련 교섭은 노조가 담당하지만 이를 제외한 인사·채용·노무 등 일반적인 노사 관련 업무는 협의회에서 맡는다.

전남도는 노사협의회 설치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협의회 업무를 담당할 인사·조직 관리팀 실무진과 직종별 참여자 1명씩을 준비위원회에 참여시킬 방침이다.

준비위원회는 앞으로 노사협의회를 어떻게 운영할지, 협의회 위원 수는 얼마로 정할지, 구성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정하고 노사협의회 규정 제정을 위한 사전 작업도 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노사협의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라며 "노사협의회가 근로여건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사협의회 구성을 두고는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근로자들의 직종이 워낙 다양해 직종별 대표자나 협의회 구성 시 근로자 위원을 뽑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근로자 대표 선출이 늦어지면 노사협의회 구성 자체가 지연될 수 있다.

특히 노사협의회 결정과 기존 노조 활동이 충돌할 경우 오히려 분란이 커질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노조 관계자는 "근로자들의 여건을 여러 곳에서 살펴보면 좋기는 하겠지만 쟁점 사안의 이견에 대한 해결책을 노사협의회가 내놓지 못하면 식물 조직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