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철 대통령비서실 민정비서관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광철 대통령비서실 민정비서관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9일 이광철(49)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처음 소환해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이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를 둘러싼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18분께 검찰에 모습을 드러낸 이 비서관은 취재진과 만나 "일부 언론에서 제가 세 차례 걸친 검찰 소환 조사에 아무 응답 없이 불응했다고 보도했다"라며 "누가 어떤 연유로 저에 관해서 반쪽짜리 사실만을 흘리고 있는지 저는 그것이 매우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 비서관은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던 2017년 10월 김 전 시장 관련 제보를 가공해 첩보 문서를 만들고 경찰에 하달해 수사가 진행되도록 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최초 제보자인 송병기(58)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부시장과 문모(53) 당시 민정비서관실 행정관, 백원우(54) 당시 민정비서관, 박형철(52) 당시 반부패비서관 등 첩보 생산·전달에 관여한 피의자들은 대부분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의혹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된 송철호(71) 울산시장도 이날 재차 소환 조사할 계획이었으나 건강상 이유로 일정이 미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