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논란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하겠다고 밝힌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투 논란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하겠다고 밝힌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2호 영입 인사인 원종건(27) 씨의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의혹'이 제기됐다.

27일 자신을 원 씨의 전 여자친구라고 밝힌 A 씨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한 커뮤니티에 "원 씨는 여자친구였던 저를 지속적으로 성 노리개 취급해왔고 여혐(여성혐오)과 가스라이팅으로 저를 괴롭혀왔다"고 주장하는 글을 게시했다.

결국 원종건 씨는 28일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 21대 총선 영입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원 씨는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도 "아무리 억울해도 남들 이상의 엄중한 책임과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게 합당할 것 같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조용히 떠나도 모자랄 판에 '한때 사랑했던 여성' 운운하며 끝까지 입을 놀렸다"면서 "전 여자친구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폭행과 성폭행에 해당하는 중대한 범죄로 다스려야 할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그런데도 원 씨는 그동안 '페미니즘은 시대정신'이라는 둥 뻔뻔한 발언을 거리낌 없이 뱉어내었다. 친문 핵심인 조국부터 일회용 영입 인재까지 어찌 이리도 위선적일 수 있는가? 민주당의 일관된 인재상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권성주 새로운보수당 대변인은 "'더듬어 민주당', 아직도 미투 인재가 부족했나"라며 "민주당의 감성팔이 인재영입 쇼가 결국 화를 불렀다"고 지적했다.

권 대변인은 "민주당은 용기 있는 폭로를 감행한 피해자를 보호함과 동시에 더 늦기 전에 원종건 씨의 실체를 밝혀주기 바란다"면서 "아울러 정치판을 교란시키며 국민 분노만 자아내는 감성팔이 인재영입 쇼도 중단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황규한 자유한국당 부대변인은 "원 씨의 영입인재자격 반납으로 그칠 일이 아니다. 영입할 때는 온갖 수식어를 붙여가며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논란이 되면 실수라거나 개인의 일탈 정도로 치부해버린다면 논란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면서 "민주당이 공당이라면, 책임 있게 국민 앞에 사과해야한다"고 했다.

황 부대변인은 "총선을 앞두고 능력과 도덕성, 사명감보다는 오로지 화제가 될 감성팔이 인재영입에 몰두한 결과다. 피해여성에게는 또 한 번 상처를 준 셈이며, 국민들을 우롱한 죄 또한 가볍지 않다"면서 "민주당은 영입인재들의 과오는 물론 제대로 된 검증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했다.

한편 1995년생인 원 씨는 2005년(당시 13살) MBC 예능프로그램 느낌표의 '눈을 떠요'에 등장해 전 국민을 눈물짓게 한 인물이다. 심장 이상을 안고 태어난 원 씨의 두살 터울 여동생은 태어나자마자 스웨덴으로 입양 갔고, 아버지는 이듬해 간경화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일한 보호자인 어머니는 보지도 듣지도 못했다. 생계는 '기초생활수급비'와 어머니가 더듬더듬 손을 눈 삼아 모은 폐지 판 돈 7000원이 전부였다. 원 씨 모자의 이 같은 현실에 국민 모두가 마음 아파했다.

다행히 원 씨의 어머니는 '눈을 떠요' 프로그램에서 각막 기증을 받고, 개안 수술로 시력을 되찾았다. 당시 초등학생이던 원 씨는 이 프로그램에서 "감사하다"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고, 이 모습이 전파를 탔다.

원 씨 어머니는 개안 수술을 받고 눈을 뜬 뒤 그에게 첫 마디로 "우리 더 좋은 일 하는 사람이 되자"는 말을 건넸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