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수사' 검찰 차장검사 전원 교체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수사' 검찰 차장검사 전원 교체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비리·감찰무마 의혹과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한 일선 검찰청 차장검사 3명이 모두 교체되자 "독재정권에서도 벌어지지 않을 인사 폭거다"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박용찬 한국당 대변인은 23일 법무부 차장·부장검사 등 중간 간부와 평검사 인사에 대해 '2차 대학살'로 규정하며 "비리 백화점의 온상인 조국과 불법을 저지른 친문들을 살리겠다고, 대한민국의 사법근간을 뿌리째 뽑아버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지난 8일 정권의혹과 조국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검찰 지휘부를 대거 교체한 것도 모자라 오늘은 차장. 부장과 평검사들에게까지 칼을 들이댔다"면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하고 있다는 이유 하나로 그저 자신들의 일에 매진하던 일선검사들은 좌천돼야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와 공정은 물론이고 상식과 기본마저도 완전히 짓밟힌 인사다"라며 "권력을 연장하기 위해, 자신들의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저지른 전횡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권력의 충견으로 만든다고, 문 정권의 범죄가 아예 사라지나"라며 "검찰 요직에 자기편을 심는다고, 국민들까지 정권 편에 서서 귀를 막고 눈을 가릴 것이라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얼마나 지은 죄가 많길래 이렇게 까지 무리수를 두느냐는 비판과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오는 7월, 공수처까지 탄생되면, 문정권이 계획한 검찰 무력화 시도는 완벽하게 퍼즐을 맞추게 될 것이다"라고 했다.

아울러 "검찰이 정권의 사유물이 되고,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면, 정권의 미래도 없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법무부는 이날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를 평택지청장으로, 송경호 3차장을 여주지청장으로 각각 발령내는 등 고검검사급(차장·부장검사)과 평검사 759명 승진·전보 인사를 다음달 3일자로 단행했다.

신 2차장은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송 3차장은 조 전 장관 가족비리 의혹 수사를 이끌어왔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한 홍승욱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는 천안지청장으로 전보됐다. 우리들병원 대출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신자용 서울중앙지검 1차장도 부산동부지청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한석리 4차장은 대구서부지청장으로 발령 났다.

조 전 장관 무혐의 주장에 대해 항의한 ‘상갓집 항명 사건’ 당사자인 양석조 대검찰청 선임연구관은 대전고검 검사로 보임됐다.

법무부는 앞서 대검검사급 간부 32명의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하면서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박찬호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이원석 기획조정부장은 수원고검 차장검사로 전보조치한 바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