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태규 의원(왼쪽부터)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을 방문, 윤순철 사무총장과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을 만나 부동산 문제 현안과 관련해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태규 의원(왼쪽부터)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을 방문, 윤순철 사무총장과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을 만나 부동산 문제 현안과 관련해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 정부가 미루고 있는 분양가 상한제를 도입해야 합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은 22일 오전 10시께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을 찾아 윤순철 경실련 사무총장,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과 함께 부동산 가격 폭등과 정부의 재정 건전성 악화 문제에 대해 비공개 면담을 마친 뒤 "집 없는 서민들은 자산 양극화로 울고 젊은 미래 세대는 결혼도 출산도 못 하는 현실이 암울하다"면서 "이를 해결하는 것이 정치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안철수계 의원 중 이태규 의원만 함께했으며 면담은 약 80여 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됐다. 면담을 마친 안 전 의원은 윤 사무총장에게 '경실련 30년, 다시 경제정의다' 책을 전달받았다.

안 전 의원은 "경실련 찾은 이유는 이곳이 경제정의의 산 역사이기 때문"이라며 "최근 상황에서도 시민단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범적으로 보여준 곳"이라며 경실련을 찾은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우리 미래 세대에 대한 영향이 어떤 것인지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오랫동안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가 아니라 오히려 불로소득을 위해 부동산 투기를 하는 것은 망국의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늘 한 번 더 각오를 다졌다"라면서 "정부도 이런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된 통계와 해법이 나와 있음을 인식하고 선거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실행할 수 있는 정책들은 실현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3무(無) 정부'라고 칭하며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안 전 의원은 "현 정부는 세 가지가 없는 3무(無) 정부"라며 "(첫 번째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무능, 사회생활을 해보지 않은 경제문제의 아마추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두 번째로 없는 것이 민주주의"라며 "여러 가지 진영 논리 때문에 자기편은 무조건 맞고 상대편은 무조건 틀리다고 생각하는 것은 가짜 민주주의"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자기편만 봐주고 자기편만 자리 주는 가운데서 민주주의는 사라지고 헌법 정신은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전 의원은 "세 번째는 공정이 없다. 모든 불공정을 책임지고 해결해 나가고 제도해 나가는 책임이 정부에 있는 것"이라며 "이 세 가지 바로 잡는 것이 이번 총선의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취재진이 신당 창당과 관련된 활동 대신 정책 행보에 집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자 "무엇을 하겠다는 말이 먼저"라면서 "무엇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먼저 해야 형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한국에 온 지 이틀반 됐다"면서 "그동안 고민했던 부분들, 하나씩 실제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실련과의 면담을 마친 안 전 의원은 이날 오후 2시께 경기 안산에 있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찾아 청년 창업가와 간담회를 진행한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안 전 의원이 2012년 대선 후보로 나서며 첫 번째 일정을 시작한 곳이기도 하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