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정부의 입장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을 야기한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주민소환 운동에 나서자 이에 맞서 주민소환을 반대하는 단체들도 집단행동에 나섰다.

정상혁 보은군수 주민소환 운동에 반대 단체들도 맞불
보은 지역 각계 단체로 구성된 '범군민 주민소환반대추진위원회'는 21일 보은읍 중앙사거리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민의 화합과 단결을 통한 지역 발전 및 도약을 위해 주민소환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민소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주장처럼 정 군수에게 문제가 있다면 세 번의 선거에서 그를 선택한 군민들은 모두 몽매하고 어리석은 사람인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동일한 현상도 보는 이에 따라 흑백으로 나뉘는 게 세상의 이치"라며 "그런데도 내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수가 선택한 공직자를 끌어내리려 하는 것은 정의롭다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민소환이 중단되지 않으면 누구든 이 카드를 쉽게 꺼내 들어 누가 군수가 되더라도 혼란과 분열에 휩싸이게 될 게 자명하다"며 "보은군민이라면 누구든 이런 분란이 확산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 시민·사회 단체 등으로 구성된 '보은군수 퇴진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친일망언' 정상혁 군수를 군민의 손으로 심판해야 한다"며 작년 12월 16일부터 정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주민소환 투표를 하려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19세 이상 보은군 인구 2만9천여명 가운데 15%인 4천400여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운동본부는 서명운동 기한(2월 14일)을 약 한 달 앞둔 현재까지 3천명 이상이 서명했다고 전했다.

앞서 정 군수는 지난해 8월 울산에서 열린 보은 이장단 워크숍에서 "위안부 그거 한국만 한 것 아니다.

한일 국교 정상화 때 모든 것이 다 끝났다고 일본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논란이 확산하자 정 군수는 기자회견을 열어 "저의 발언이 본의 아니게 일본을 두둔하는 것으로 비쳐 이 나라를 사랑하는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발언 중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일부 내용을 인용한 저의 불찰을 깊게 뉘우친다"고 고개를 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