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공개하지 않을 듯…개별통보·이의제기 처리 방식 등 의제
문석균·정봉주·김의겸에 우려↑…임종석, 총선 방송연설로 복귀 신호탄
여 공관위 '하위20%' 처분 논의…미확인 '살생부' 돌아 당 술렁(종합)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 처분이 가져올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동시에 사회적으로 논란을 빚은 일부 인사들이 공천을 받을 경우 전체 선거 판세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표출되기 시작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원혜영 위원장)는 21일 오후 회의를 열고 '하위 20%' 대상자들에 대한 처분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하위 20% 대상자들이 받게 될 명시적 불이익은 '경선 시 20% 감산' 뿐이지만, 이 내용이 알려질 경우 해당 의원의 평판·명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무형의 불이익'이 상당하다는 것이 당내 인식이다.

가히 '판도라의 상자'라는 말까지 나오는 이유다.

평가 결과의 '외부 공개' 여부와 관련해선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비공개 방침으로 잠정 결정을 내린 상태다.

특히 이해찬 대표가 "공개는 안 된다"고 못 박으면서 공관위에서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비공개 방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관위 일부에선 공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날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공관위는 이날 하위 20% 당사자들에 대한 통보방식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주말에 당사자들에 대한 통보가 시작됐다고 복수의 당 관계자들이 설명했지만, 당 지도부는 공식 통보는 이뤄지지 않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각 권역별 핵심 중진 의원들의 이름이 포함된 하위 20% 명단, 이른바 미확인 '살생부'가 정치권 안팎에 나돌기도 했다.

당 일각에서는 일부 인사의 공천을 놓고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공천 세습' 논란을 빚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석균 씨,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청와대 대변인직에서 물러난 김의겸 전 대변인, 성추행 의혹을 받고 민주당을 떠났다가 최근 복귀한 정봉주 전 의원 등이 그 대상이다.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문석균 씨가 문 의장 지역구인 경기 의정부갑 출마를 준비하는 것에 대해 "공정이 지금 시대정신"이라며 "지역구 세습을 넘어 전체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이틀째 비판을 이어갔다.

'조국 정국'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들의 입시 특혜 의혹으로 '불공정'에 대한 문제의식이 강해졌는데 문 의장 지역구를 둘러싸고 또다시 '아빠 찬스' 논란이 전면화한다면 자칫 전체 총선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조만간 결론을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변인의 경우 '부동산 투기' 논란이 인 서울 흑석동 상가주택을 매각하고 차익을 모두 기부하겠다고 밝혔지만, 그를 향한 일부 여론이 여전히 차갑다는 것이 당이 우려하는 대목이다.

실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김경협 위원장)는 지난 14일부터 김 전 대변인의 총선 예비후보 적격 여부를 심사했지만 두 차례 회의에도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여 공관위 '하위20%' 처분 논의…미확인 '살생부' 돌아 당 술렁(종합)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를 검토 중인 정 전 의원은 2018년 '성추행 의혹' 보도로 복당 불허 결정을 받은 뒤 관련 재판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난 뒤 입당을 허가받았다.

김 최고위원은 정 전 의원의 출마 검토에 대해 "개인의 선택 문제이기는 하다"라면서도 "전체적인 선거 판세를 놓고 봤을 때 당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지도부에서 깊게 고민을 해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힌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날 민주당 정강정책 방송연설 첫 연설자로 나서면서 사실상 정치 복귀 신호탄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검찰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임 전 실장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