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기관장 자질·도덕성 검증…"상반기 도입 목표"

경기 안양시가 산하 공공기관장 임용 전 후보자의 자질 및 도덕성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 도입을 추진한다.

안양시,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도입 추진
안양시 관계자는 20일 "올해 상반기 중 도입을 목표로 시 산하 공공기관장 대상 인사청문회 제도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 제도 도입은 민선 7기 최대호 시장의 선거공약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달 중 인사청문제도와 관련한 세부 계획을 수립한 뒤 시의회와 업무협약을 거쳐 새로 임명되는 산하 기관장부터 차례로 시행한다고 구상이다.

현재 검토되는 인사청문 대상은 안양도시공사 사장, 안양시 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안양창조산업흥원 원장, 안양문화예술재단 대표이사,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대표이사 등이다.

시는 제도가 도입되면 시장이 시의회 의장에게 기관장 임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요청하고, 시의회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인사청문을 한 뒤 청문 결과를 시장에게 송부하면 임명 여부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일부 광역지자체가 시행 중인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제도의 법적 근거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음에 따라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이 통과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근거 조례를 제정해 시행할지, 시의회와 업무협약만으로 우선 시행할지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사청문 대상자들이 시의회 청문 과정에서 어느 선까지 개인정보를 제공할지, 청문 결과를 임명 여부에 구속력을 갖도록 할지 등도 검토해 확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자체의 인사청문제도의 법적 근거가 아직 미흡한 상황이라서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전에 청문 대상을 포함한 많은 부분을 자세히 검토해야 할 상황"이라며 "사전에 충분히 검토해 도입했을 경우 아무런 문제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