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 명의로 '육포'를 불교계에 설 선물로 보냈다가 뒤늦게 회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20일 당대표 비서실 입장문을 통해 "언론에 보도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조계종 설 명절 선물과 관련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말씀드리고,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면서 "이번 설 명절 고마움을 표할 마음을 담아 당 대표의 선물을 육포로 결정했다. 다만 불교계 지도자 분들께 드리는 선물은 한과로 별도 결정해 당 대표에게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그런데 대표 비서실과 선물 배송 업체 측 간의 소통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 배송됐어야 할 선물이 조계종으로 잘못 배송됐다"면서 "배송일 당일, 비서실은 상황을 즉시 파악해 곧바로 회수조치를 하였다. 그날 바로 사과의 말씀을 올렸으나, 불교계 분들께서 느끼셨을 황망함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한국당은 "종교계에 드리는 선물이기에 배송 과정까지 더 세심하게 살폈어야 했는데 큰 실수가 있었다"면서 "어떤 변명의 말씀보다, 거듭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