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TV 계정 '또' 폐쇄한 듯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 TV'의 유튜브 계정이 폐쇄된 것으로 보인다.

16일 유튜브에 우리민족끼리(uriminzokkiri)를 검색하면 관련 계정을 찾을 수 없다.

원래 계정을 따라 한 '가짜 계정'은 몇 개 남아있지만,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게 아니라 비하하는 내용이 담긴 계정이 대다수다.

북한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운영하던 우리민족끼리 및 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채널은 그동안 북한 보도 영상을 꾸준히 올렸다.

2017년 9월 계정이 한 차례 폐쇄된 뒤에도 새 계정을 개설하곤 했다.

북한 선전매체들은 계정이 막히면 다른 아이디로 계정을 만드는 식으로 운영을 이어왔다.

유튜브 대변인은 북한 선전매체 계정을 왜 취소했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유튜브는 적용 가능한 모든 제재와 무역 관련 법 규정을 따른다"며 "서비스 이용약관이나 커뮤니티 지침을 위반한 것이 발견되면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고 답했다.

RFA는 "우리민족끼리TV는 지난 14일까지도 이 계정을 이용해 동영상을 올렸지만, 15일 오후 현재 해당 동영상에 대한 접속이 모두 불가능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매체는 "조선중앙TV도 지난 8일부터 유튜브와 연결된 동영상 20여 건을 올렸으나, 해당 동영상 역시 현재 접속이 불가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또 다른 선전매체 '붉은별TV'는 지난 7일 새로운 유튜브 계정을 개설했다.

우리민족끼리의 트위터 계정은 이날 현재 계속 운영되고 있다.

유튜브,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TV 계정 '또' 폐쇄한 듯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