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 사퇴시한 D-1…고민정, 경기 고양·서울 광진 및 서초 등 출마 거론
고민정 "'대통령의 입'에서 '국민의 입' 되려 한다"…청, 후임자 인선 착수
유송화 "새로운 길 걸을까 한다…이웃에 힘을 주는 정치 하겠다"
고민정 대변인·유송화 춘추관장 사직…靑 총선출마 인사 마무리
고민정 대변인과 유송화 춘추관장을 비롯해 총선에 출마할 예정인 청와대 참모들이 15일 사직했다.

이로써 4·15 총선 공직 사퇴시한(16일)을 하루 앞두고 청와대는 총선 출마자들에 대한 인사를 마무리했다.

고 대변인의 경우 아직 출마지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여권에서는 고 대변인이 경기 고양 지역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고양에서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경기 고양병),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경기 고양정) 등이 불출마를 선언, 여당 입장에서는 지역구 사수를 위한 '새로운 인물'의 투입이 절실한 지역으로 꼽힌다.

고양 외에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불출마하는 서울 광진을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지만 서울 서초, 경기 의정부 등에서의 출마 가능성도 흘러나오고 있다.

유 관장은 서울 노원구에서 구의원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만큼 노원지역 출마가 점쳐진다.

여기에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 역시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번 인사로 공석이 된 비서관 자리의 경우 검증 작업을 마치는 대로 후임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그때까지 대변인 역할은 한정우 부대변인이 대행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지금 대변인과 춘추관장을 포함해 명단을 추리고 있다"며 "이 중 대변인의 경우는 언론계·정치권·학계·법조계·내부 등 다섯 그룹 정도로 나눠 적합한 인물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고민정 대변인·유송화 춘추관장 사직…靑 총선출마 인사 마무리
한편 고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마지막 브리핑을 하면서 "문재인 정부는 참모들뿐 아니라 언론인과 함께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큰 탈 없이 왔다고 자부한다"며 "(대선 때부터) 3년 동안 대통령의 입으로 활동했는데 이제 제 소신과 정치적 목표를 향해 (일하겠다). 국민의 입이 되려고 한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정정당당하게 때로는 맞서고 때로는 서로 보듬으며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고 싶다"며 "청와대 대변인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멋지게 살아가겠다"고 언급했다.

유 관장은 "2017년 문재인 정부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것을 첫 임무로 출범했다.

그 과정에서 제2부속비서관과 춘추관장으로 일한 경험은 제게 큰 자부심으로 남았다"고 돌아봤다.

이어 "이제는 그 자부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길을 걸어볼까 한다"며 "두렵기도 하지만 꿈을 꾸지 않으면 새로운 길을 갈 수 없다.

사람을 귀중하게 여기는 정치, 이웃에 힘을 주는 정치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