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정당당한 정치로 돌아와야" vs 한국 "정당설립 자유 파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당 명칭으로 '비례○○'당 사용을 불허하기로 한데 대해 '당연한 결정'이라고 환영했다.

'비례자유한국당'이라는 이름의 위성·자매 정당 창당을 추진 중인 한국당은 선관위의 이번 결정이 '정당설립의 자유를 파괴한 편파적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선관위 '비례○○당' 명칭 불허…한국당 제외 여야 "환영"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당법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며 "한국당은 국민의 선택을 기만하고 왜곡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꼼수 위성 정당 설립 구상을 철회하고, 정정당당한 정치로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가 올바로 반영되어 의회가 구성되고, 다양한 국민의 삶을 대변하는 품격있는 정치를 위한 선거 개혁의 초심과 취지에 맞는 선거제 정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선관위가 급조한 핑계로 정당 설립의 자유를 대놓고 파괴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국민의 의사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위해 헌법 소원 제기 등의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특보로 활동했던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을 문제삼으며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의 조해주 선관위원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니 이제야 정권의 눈치가 보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꼼수'가 '상식'을 이길 수 없는,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며 "이번 선관위 결정은 유권자를 우롱하는 한국당에 법이 직접 채찍을 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보수당은 논평을 내지 않기로 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기만적인 정당 명칭을 활용하여 유권자를 현혹하고 개정된 현 선거제도의 취지를 뒤흔들려는 시도가 일단은 가로막혔다"며 "다만 한국당이 또다시 헛된 희망을 품지 않을지 우려된다.

향후 선관위는 창당 등록을 수리 거부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애초에 개혁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국민을 우롱하는 시도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며 "불필요한 논란과 여론 혼란을 미리 방지한 뜻깊은 결정이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으로부터 촉발된 '비례○○당' 논란은 꼼수중의 꼼수에 불과하다"며 "한국당은 즉각 국민에게 사과하고 '비례자유한국당' 설립 기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