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청와대가 전격 발표하면서 어떤 경로로 이뤄졌을지 이목이 쏠린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미국을 방문하고 귀국한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한 사실을 전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생일에 관해 덕담하면서 '그에 대한 메시지를 문 대통령께서 김 위원장에게 꼭 좀 전달해줬으면 좋겠다' 당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9일) 적절한 방법으로 북한에 메시지가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는 메시지의 '형식'과 구체적인 전달 방법, 장소 등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남북관계 주무 부처인 통일부 관계자도 "통일부 차원에서는 확인이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트럼프 축하메시지' 어떻게 전달했나…판문점·남북핫라인 거론
현재로선 판문점이나 국가정보원과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간 '핫라인' 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생일 축하 메시지'라고는 하지만 정상 간 메시지 전달인 데다, 특히 북한의 경우 최고지도자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격식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지난해 6월 고(故) 이희호 여사의 별세 당시에도 북한은 김 위원장 명의의 조의문과 조화를 보내면서 사전에 판문점에서 만날 것을 제안하고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직접 나오는 등 남북 소강국면에서도 예우를 갖췄다.

이 때문에 판문점에서 남북 간 고위급 인사의 접촉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부가 구체적인 전달 경로를 함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가정보원과 통일전선부 간 '핫라인'이 가동됐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외형상으로는 생일축하 메시지이지만, 북미 교착 국면 여파로 남북관계 역시 소강 국면인 상황에서 한국 정부 입장에서도 이를 '물꼬'를 틀 계기로 삼으려고 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역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연락사무소의 경우 장기간 남북 소장회의가 열리지 않고 있는 등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인 만큼 가능성이 크진 않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남측 소장인 서호 통일부 차관 역시 청와대가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힌 9일 개성 연락사무소로 출근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