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혁통위원장 "혁통위는 협상 아닌 통합안 만드는 게 핵심"
혁신통합추진위, 13일 첫 회의…위원은 각 당·단체서 1명씩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을 비롯해 보수·중도 진영 정당·단체가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혁통위)가 오는 13일 첫 회의를 열어 본격적인 통합 논의를 시작한다.

박형준 혁통위원장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주말까지 위원 구성을 완료하고 13일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정식 회의를 그날 한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또 각 당과 단체의 대표자 1명씩을 혁통위원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협상이 아니라 안을 만드는 것이다.

그 안을 갖고 돌아가 추인을 받아 관철시키는 것이니 통합안을 만드는 게 핵심"이라며 "그래서 여러 사람이 참여할 필요가 없고, 한 사람씩만 나오면 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보수재건 3원칙'의 공개 선언을 요구한 새보수당의 첫 회의 참석 여부와 관련, "협의 중이다.

혁통위가 법적 권한이나 강제력을 갖는 것도 아니다"라며 "회의에 참여해 받아들일 안이면 받아들이는 것이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면 못 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혁통위의 다음 단계인 통합신당 창당추진위원회 출범 시점에 대해서는 "통합안 합의 이후에 되는 것이고, 합의를 전제로 일정을 얘기하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그는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과 소통을 하는지를 묻자 "안 전 의원으로부터 아직 연락이 온 것은 없다"며 "우리가 안을 만들어 수용 가능한 것이 돼야 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