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새보수당 중심 '반문 연합군'…安까지 외연확장 시도
'3대 원칙' 대리수용에 "黃 나서라" 신경전…지도체제·공천방식 등 난관
'혁통위' 뼈대로 한달내 '빅텐트' 짓나…중도보수신당 '첫 발'
중도·보수 지대에 '빅텐트'를 지으려는 움직임이 마침내 구체적 모습을 드러냈다.

4·15 총선을 '정권심판' 프레임으로 끌고 가려는 전략적 틀 속에서 진영 내 제 세력이 결집하는 흐름이다.

'중도·보수 대통합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는 9일 프레스센터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이하 혁통위)를 띄운다고 발표했다.

혁통위는 '자유와 공정'을 시대적 가치로 설정하고,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목표로 제시했다.

"탄핵 문제가 총선 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 된다"면서 대통합을 구현할 신당 창당을 추진하기로 했다.

별도의 통합기구를 만들자고 역설해 온 자유한국당은 이에 합의했다.

합의 사항들은 새로운보수당이 강조해 온 '보수재건 3대 원칙'도 포괄했다.

사실상 이를 수용한 것이다.

한국당에선 이양수 의원이 황교안 대표의 '전권'을 위임받아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그는 "(황 대표가) 이미 두 번에 걸쳐서 연설문에 녹여 3원칙을 수용한다는 뜻을 다 밝혔다"며 "오늘 다시 와서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새보수당 정병국 의원도 당을 대표해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정 의원은 "3대 원칙이 연석회의에서 수용됐다"며 "혁통위를 구성한다는 부분까지 우리 당의 동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혁통위' 뼈대로 한달내 '빅텐트' 짓나…중도보수신당 '첫 발'
혁통위원장은 연석회의를 주도해 온 박형준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이 일단 맡기로 했지만, 새보수당은 여기까지 합의하지는 않았다.

혁통위는 신당의 '뼈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형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물리적인 일정상 아마 2월 10일 전후에는 새로운 통합정치세력의 모습이 거의 확정될 것"이라고 했다.

'새집'을 짓자고 한 새보수당의 3원칙이 수용된 만큼, 당명과 정강·정책 등을 바꾼 신당에서 일단 두 당이 합치는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이언주·이정현 등 무소속 의원들이 꾸리는 정당도 포괄한다는 구상이다.

곧 귀국할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을 끌어들이는 것도 관건이다.

국민의당 시절큼 그의 정치적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지적도 있지만, '중도'로 외연을 확장하는 데 필수 요소로 꼽힌다.

박 위원장은 안 전 의원도 공식적인 통합 협상 대상이냐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는 "안 전 대표와 직접적 대화는 없었다"면서도 "한번 만나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렇게 광범위한 '반문(반문재인) 연합군'을 꾸려야 범여권에 대항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은 이날 한국당 내 각종 모임에서 엿보였다.

한국당 의원 16명은 이날 여의도에서 오찬을 하면서 통합에 전적으로 힘을 싣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오찬에는 초선부터 4선까지 망라됐다.

김태흠 의원은 오찬을 마치고 "황 대표가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새보수당 쪽에서 얘기하는 3원칙을 다 받아들이기로 했으니, 새보수당 쪽에서 큰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초·재선 의원 71명은 이번 총선 공천 결과를 무조건 수용하겠다는 각서를 당 지도부에 냈다.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도 한꺼번에 사퇴했다.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의미다.

조해진·류성걸 전 의원 등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탈당한 인사들도 이날 재입당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도 한국당이 아닌 신당 차원에서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한 새보수당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례자유한국당이 아닌 '비례○○당'의 이름으로 일괄 등록하면 된다"고 말했다.

'혁통위' 뼈대로 한달내 '빅텐트' 짓나…중도보수신당 '첫 발'
다만 박 위원장 스스로 "모든 일에 순탄한 건 없다"고 했듯, 혁통위가 명실상부한 중도보수 신당으로 모습을 갖추는 과정에는 적지 않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

당장 주도권 다툼은 피하기 어렵다.

새보수당은 3원칙에 대해 황 대표가 이양수 의원을 통해 '대리 수용'한 데 대해 하태경 책임대표가 "황 대표가 직접 밝히라"고 요구했다.

하 대표는 "(통합 논의가) 안정적으로 가려면 황 대표가 명확하고 공개적으로 확답해야 한다"며 "(3원칙에) 동의하면 왜 공개적으로 말을 하지 못하나"라고 반문했다.

황 대표가 일부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발에 공개적 입장 표명을 머뭇거리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통합 이후 친박계 강성 인사들과 피할 수 없는 충돌을 염두에 둔 압박으로 풀이된다.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은 더 쉽지 않아 보인다.

'중도보수' 빅텐트가 '반문' 구호만으로 탄핵을 인정하지 않는 우리공화당까지 아우를 수 있겠냐는 의구심에서다.

박 위원장은 "앞으로 논의 과정에서 그런 부분이 해소되면 논의해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신당의 데드라인으로 잡은 시점은 공천 시즌과 겹친다.

통합 과정이 막판으로 가면서 '공천룰' 논란이 대두할 가능성이 큰 셈이다.

혁통위를 함께 굴릴 지도체제를 어떻게 꾸릴지, 여기에 황 대표나 유 의원, 안 전 의원 등이 어떤 형태로 참여하게 될지도 과제로 꼽힌다.

'혁통위' 뼈대로 한달내 '빅텐트' 짓나…중도보수신당 '첫 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