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PK 차출' 거부..."김포 시민에게 예의 아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내에서 제기된 PK(부산·경남) 지역 출마 요구를 거부했다. 4·15 총선에서 PK 지역 승리를 위해 경남지사를 지낸 김 의원 카드를 쓰려 했던 민주당 전략에 차질이 생겼다.

김 의원은 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선 준비를 하는 당의 전략에는 공감한다"면서도 "그런 요구를 수락하기에는 김포 시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김포에 연고가 없는데 김포 시민들은 국회에서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줬고, 제가 가장 어려울 때 따뜻하게 안아준 곳"이라며 "부산·경남 유권자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그곳에서 열심히 일한 분들이 대표가 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경남지사 임기를 마치고 2014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김포시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이후 2016년 20대 총선에서 재도전해 국회에 입성했다.

김 의원은 "제가 김포 지역 현안을 많이 해놓으니까 더 기대가 크다"며 "(김포 출마를) 의정 보고대회에서도 얘기했고, 직접 전달하진 않았지만 당에 전달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에서 재차 요구를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고민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며 "'선공후사 선당후사'가 원칙이긴 하지만 제가 경남에서 인기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고 지역에서 열심히 의정보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은 지난 6일 "PK 지역의 총선을 전체적으로 이끌어갈 사람이 필요하다"며 김 의원을 해당 지역으로 보내 달라고 지도부에 공식 요청했다. PK 지역 민심 이반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지도부도 이런 요청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 의원이 공개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향후 PK 승리 전략을 짜는 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