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박형준…"탄핵, 총선승리 장애물 돼선 안된다" 합의도
文정권 반대 세력 대통합 추진…통합원칙 '혁신·통합', 자유·공정 추구키로
안형환 "보수재건 3원칙에 양당 동의…시간 많지 않아 설 전 가시적 결과 나와야"
한국당·새보수당 참여 '통합추진위' 구성키로…신당 결성 합의(종합)
보수·중도진영에 속한 정당·시민단체들이 9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보수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지 주목된다.

중도·보수 대통합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안형환 국민통합연대 사무총장이 중간 브리핑에서 밝혔다.

통추위 위원장은 국회 사무총장을 지낸 박형준 정치플랫폼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이 맡기로 했다.

연석회의는 또 "대통합의 정신을 담고 실천할 새로운 정당을 만든다"는 내용에도 합의했다.

특히 보수 통합의 걸림돌로 지적돼 온 탄핵 찬반 문제에 대해서도 "더 이상 탄핵 문제가 총선 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된다"고 결의했다.

안 사무총장은 이러한 결정에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모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안 사무총장은 "한국당 이양수 의원이 왔는데 당 대표로서 전권을 위임받고 와서 동의했다.

그러니까 황교안 대표의 허락 하에 지시를 받고 와서 동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새보수당 정병국 의원이 오셔서 이 발표에 대해 동의했다"며 "헌 집을 짓고 새 집을 짓겠다는 게, 바로 새 집이란 게 새로운 정당"이라고 했다.

그는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이 제시한 '보수재건 3원칙'을 한국당이 수용했는지에 대해선 "양당이 동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우리공화당은 통추위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안 사무총장은 "현재까지 그렇지만 앞으로 그 문제까지 포함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안 사무총장은 최근 정계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서는 "(오늘) 논의는 안됐지만 저희는 문재인 정부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의 대통합을 추진한다.

통합 취지에 공감하는 어떤 정파·세력이라도 다 담고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석회의는 대통합의 원칙으로 '혁신과 통합'을 정했으며, 통합은 세대를 넘어 청년의 마음을 담을 수 있는 방향으로, 시대적 가치인 '자유와 공정'을 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안 사무총장은 박형준 통추위 위원장 선임 배경에 대해 "지난 여름부터 한국당과 새보수당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해온 걸로 알고 있다"며 "통합 문제에서 많이 고민해오셨고 이 문제에서 많이 밝기 때문에 임명된 걸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추위는 아마 총선 일정에 맞춘다면 아주 빠르게 신당추진위 등 새 집을 지을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든 뒤 임무를 다하겠다.

시간이 많지는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설 전에는 가시적 결과가 나와야 한다"며 "정말 급한 마음으로 출발했고, 오늘 통추위가 구성이 됐고, 통추위원장을 선임했기 때문에 통추위원장 중심으로 다른 위원들이 선임돼서 통합 추진 방법 논의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새보수당 참여 '통합추진위' 구성키로…신당 결성 합의(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