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참모진' 사실상 좌천…추미애, 발표 직전 문대통령 만나
청, 신중대응 속 추이에 '촉각'…인사 前 "임명권자는 대통령" 단호한 대응
여권에선 '청와대-검찰 충돌 수습·검찰개혁 속도' 기대감도
검찰 인사에 청 공식반응 자제…"원칙따른 인사" 언급 나와
청와대는 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진을 교체하는 검찰 인사를 발표한 것과 관련, 공식반응을 내놓지 않은 채 신중하게 사태의 추이를 지켜봤다.

그러나 일부 참모는 개인적인 견해임을 전제로 '원칙에 따라 인사를 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또 그동안 표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참모진 사이에서는 청와대를 겨냥한 '윤석열 검찰'의 수사가 부당하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던 만큼, 윤 총장의 참모들을 사실상 '좌천'시킨 이번 인사가 이를 바로잡고 이른바 '청-검' 대립구도를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기류도 감지됐다.

검찰 인사에 청 공식반응 자제…"원칙따른 인사" 언급 나와
추 장관은 이날 오후 청와대를 찾아 문 대통령을 만났다.

추 장관은 오후 4시께 법무부 청사를 떠나 오후 5시께부터 문 대통령을 면담했으며 이 자리에서 검찰 인사를 문 대통령에게 제청해 재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부득이한 사정이 없을 경우 지금처럼 장관이 직접 청와대에 와서 제청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날 중으로 추 장관이 인사안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이 번지면서, 참모들도 법무부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오후 7시30분께 법무부의 인사발표가 이뤄진 후에는 청와대 참모들은 이와 관련한 언급을 삼가는 등 신중한 태도로 일관했다.

한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한 의견을 묻자 "입장이 없다"고만 짧게 답했고, 다른 참모들 역시 최대한 발언을 자제하는 모습이었다.

그동안 계속됐던 청와대와 검찰의 대립구도가 계속된 민감한 시점임을 고려하면, 자칫 청와대 관계자의 성급한 언급이 외부로 알려질 경우 뜻하지 않게 갈등을 증폭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물밑에서는 검찰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라는 점에서, 이번 인사 역시 정당한 권한 행사라는 인식도 읽혔다.

한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법무부 발표를 그대로 봐달라"라며 의견을 밝히기를 주저하면서도, "원칙에 따라 인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사를 두고 법무부와 검찰이 갈등을 빚기는 했지만 장관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재가하는 정상적 절차를 따르는 것은 문제 될 것 없다는 판단이 담긴 발언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 역시 인사발표 이전인 이날 낮 기자들을 만나 "인사권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라며 "모든 부처의 고위공직자 임명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청와대가 이런 '원칙'을 강조하는 배경에는 그동안 검찰이 부당한 수사를 해 온 만큼 인사권으로 이를 바로잡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생각이 작동한 것 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최근 검찰의 조국 전 법무장관에 대한 기소를 두고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든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나 옹색하다"며 수사 결과를 '태산명동 서일필'(태산이 떠나갈 듯 요동쳤으나 뛰어나온 것은 쥐 한 마리 뿐이라는 뜻)이라는 고사에 비유하는 등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나아가 여권 내부에서는 이번 '인사권' 행사로 그동안 이어진 청와대·여당과 검찰의 갈등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으며 검찰개혁 역시 더욱 힘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감지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