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여론조사 등 두고 설왕설래…양정철 "혹독한 검증·경선 원칙"
김두관 '양산 차출' 요청에 고민 중…'송영길 험지출마론'에 "사실무근"
민주, 청와대 출신 총선행에 우려 확산…"특혜도 불이익도 없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4·15 총선에 대거 도전장을 낸 청와대 출신 출마자들을 두고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번 총선에 나서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행정관 출신 인사들이 줄잡아 60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들이 공천 과정에서 특혜를 받는 것 아니냐는 불만 기류가 감지된다.

지나치게 많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민주당 최종 후보로 결정된다면 '친문(친문재인) 공천' 논란과 당내 분열의 씨앗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상당하다.

이런 기류는 최근 거론되는 일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전략공천' 가능성과 무관하지 않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경우 아직 공식적으로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았으나, 당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불출마로 전략지역 지정이 유력한 경기 고양 후보군에 고 대변인을 포함해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윤건영 전 국정기획상황실장의 출격이 기정사실이 되는 분위기다.

당 안팎에서 청와대 출신 인사 공천과 관련한 설왕설래가 이어지자 지도부는 지난 6일 고위전략회의에서 이를 논의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청와대 출신이라고 특혜를 받는 것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여 온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당시 회의에서도 "청와대 출신이라고 특혜를 줘선 안 되고 혹독한 검증과 경선을 반드시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참석자들도 고 대변인 등의 사례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청와대 출신 인사들을 후보군으로 넣은 여론조사 진행 등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회의에서 '청와대 출신을 포함해 누구라도 불이익을 주지 않겠지만 특혜도 없다.

당은 시스템 공천을 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며 "여론조사는 참고자료일 뿐 실제 공천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민주, 청와대 출신 총선행에 우려 확산…"특혜도 불이익도 없다"
이재정 대변인은 '청와대 출신 공천에 신중하자는 분위기가 지도부에서 조성됐느냐'는 질문에 "그런 건 아니다"라면서도 "어떤 사람이 어디에 가고, 어디가 전략지역이 되는지 등은 결정을 내리는 단위에서 고민할 것이고, 아직 (지도부에서) 고민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은 경선이 원칙인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 지지가 높아 청와대 경력이 경선에서 유리해 경선 상대방 입장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있어 당이 어떤 기준을 정할지 과제가 남았다는 정도에는 공감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총선 경선 여론조사에서 사용할 후보들의 대표 경력에 전·현 대통령 관련 표기를 어떤 방식으로 허용할지를 이르면 다음 달 중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과 지도부로부터 경남 양산 출마를 요청받은 경남지사 출신 김두관(경기 김포갑) 의원은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포에서 의정 보고를 진행하는 등 재선을 하겠다는 방침에 아직 변화는 없다"며 "당의 요청이 있었으니 더 고민하다가 결정을 내려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인천 '험지'인 연수을 후보군으로 여론조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송영길 의원과 관련해 이재정 대변인은 "송 의원의 험지 출마 관련 이야기는 사실무근"이라며 "전략공천은 별도의 위원회에서 하기에 그때의 판단은 모르지만, 현재로선 그런 고려를 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송 의원의 험지 출마 가능성 관련 보도를 언급하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지난 6일 전체 현역의원 중 불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들을 제외한 112명 의원에 대한 최종평가를 완료해 봉인했다.

경선 시 불이익을 받게 될 20%의 하위 평가 의원도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료는 공천관리위원회에 전달될 예정이다.

민주, 청와대 출신 총선행에 우려 확산…"특혜도 불이익도 없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