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파병 문제엔 "상황 엄중·신중히 대처"…원론적 언급
"교민안전 최우선, 당국과 긴밀 협의…경제분야 대책회의 계속"
해리스 "남북협력, 美와 협의"
청 관계자 "한미 수시소통, 일일이 답변 필요성 못느껴"
청, 이란 상황 파장 촉각…"시시각각 보고받고 예의주시"(종합)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와 이란의 미군 기지에 대한 보복 공격으로 미·이란 간 전면전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청와대도 관련 동향을 시시각각 보고 받으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8일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이란 상황과 관련해 교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외교부가 중심이 돼 현지 당국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며 "청와대는 현재 상황을 시시각각 보고받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현지 한국 국민과 기업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중동이 한국의 원유·액화천연가스(LNG)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 인근을 운항하는 선박 안전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 대변인은 이후 브리핑에서 "지금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교민의 안전 문제와 경제에 미칠 영향"이라며 "교민의 안전과 관련해 이미 많은 조치가 이뤄졌다.

여러 경우의 수를 두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 분야 대책회의도 계속 이어지고 있고 관계된 모든 부처에서 (회의가) 돌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통 일주일에 한 번 열리는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어제도 열었고, 이번 주에 추가로 열 것"이라며 "오늘은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하며 상황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언론을 향해서도 "보도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해주셨으면 한다.

국민이 너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다만 청와대는 관심이 쏠려있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에 대해서는 "상황이 엄중한 만큼 신중하게 대처하려고 한다"는 원론적 입장만 내놨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언론 인터뷰에서 호르무즈 파병을 요청했다.

청와대의 입장이 있나'라고 묻자 "앞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보도자료에서 밝힌 입장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6일 긴급 NSC 상임위 회의 후 보도자료를 내고 중동지역 긴장 고조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호르무즈 파병 문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지난해 12월 12일 NSC 상임위 회의 때에는 보도자료를 통해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한국 국민과 선박을 보호하고 해양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당시 일각에서는 미국의 '호르무즈 파병 요청'을 수용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으나, 이후 정부는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는 중일 뿐 결론은 내려지지 않았다'는 설명을 내놓은 바 있다.
청, 이란 상황 파장 촉각…"시시각각 보고받고 예의주시"(종합)
미국은 지난 3일(현지시간) 이란의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드론 공격으로 폭사시켰고, 이에 반발한 이란은 8일(현지시간) 이라크 내 미군기지를 미사일로 공격하면서 일촉즉발의 긴장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과 이란 간 전면전 충돌 우려가 고조되면서 미국 현지시간 8일로 예정된 한미일 안보 고위급 협의가 취소 또는 연기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아직 특별한 일정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일정에 변동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고위급 협의 참석 차 전날 미국으로 향했고, 카운터파트인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만나 대북 대응책을 논의한다.

이번 협의는 북한의 '충격적 실제행동' 예고로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열리는 것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신년사에서 남북협력 증진 기조를 천명한 만큼 남북관계 진전에 대한 한미일 또는 한미 간 별도 논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이와 관련, 이날 취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추진·비무장지대(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 등재 등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제시한 남북협력 방안을 두고 해리스 대사가 인터뷰에서 "미국과 협의로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미 간에 수시로 소통을 통해 여러 사안을 협의하고 있다는 점은 수없이 말씀드렸다.

어떤 사안이든 함께 풀어가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한 나라의 대사가 한 말에 대해 청와대가 일일이 답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