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 이라크 내 미군기지 두 곳에 미사일을 발사하며 보복 공격에 나선 가운데 한국 정부도 현지 국민과 기업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8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이상진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장은 요르단 암만에 도착, 한국민 안전대책을 현장에서 챙기고 있다.

이 실장은 당초 예정됐던 중동 사건·사고 영사회의 주재차 암만을 방문했지만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면서 관련 대응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란의 보복 공격으로 현지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는 만큼 재외국민 안전대책을 다시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미국과 이란의 극한 대립으로 중동지역 전체가 전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중동지역 전체의 한국인 안전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한국인은 이라크에 1570여 명, 이란에 290여 명, 이스라엘에 700여 명, 레바논에 150여 명이 체류하고 있다.

이라크 체류 한국인 다수는 비스마야 신도시, 카르발라 정유공장 등 각종 프로젝트를 수주한 대형 건설사의 직원이다.

다만 한국인이 체류하고 있는 지역은 이란이 미사일 공격을 감행한 북부 에르빌이나 서부 알아사드와는 멀리 떨어져 있어 아직 별다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단계별 대응책을 강구할 예정"이라면서 "철수를 고려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오후 조세영 1차관이 주관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이라크를 비롯한 현지 상황을 공유에 나섰다. 이와 함께 단계별 조치계획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국토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별도 회의에도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최악의 경우 철수까지 염두에 둔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이 논의될 것으로 확인됐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