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벨트 사수'·'보수 자존심 회복' 논의 맞물려 주목
종로? 구로? 용산? 강남?…황교안 '험지 출마' 어디로
오는 4·15 총선에서의 '수도권 험지 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험지로 어떤 곳을 택할지를 놓고 당내에서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지난 4일 험지 출마 의사를 밝힌 황 대표는 그다음 날인 5일 "험지보다 더한 험지도 가겠다"고 발언 수위를 높인 상태다.

지도부 내부에서는 험지 출마의 상징성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당선 가능성까지 갖춘 수도권 험지가 어디일지 고심을 거듭하는 분위기다.

비록 첫 의원 배지에 도전하는 신인이지만, 유력 대권주자로 꼽히는 그의 출마와 당락은 이번 총선에서 인근 권역은 물론 당 전체의 기세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현재까지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곳은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이 거쳐 간 '정치 1번가' 서울 종로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지역구인 이곳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이낙연 국무총리의 출마가 점쳐진다.

사실상 '대선 전초전'으로 불리며 상당한 흥행이 예상된다.

한 의원은 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종로는 정세균 후보자가 재선을 하며 닦아놓은 곳인 만큼 험지인 동시에 상징적 의미가 큰 곳"이라며 "종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패배 시 치명상을 입을 거란 이유로 '종로 제외설'이 돌았으나,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종로는 반드시 검토 대상에 들어간다"고 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 역시 황 대표가 도전장을 내밀 가능성이 언급되는 곳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의 출마가 유력시되는 이곳은 16대 국회 이후 한 번도 보수당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한 험지로 꼽힌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구로는 노동계 성향이 강한 객관적 험지"라며 "윤 실장이 나올 경우 '문재인의 남자'와 붙는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종로? 구로? 용산? 강남?…황교안 '험지 출마' 어디로
구로을 외에도 당내에서는 황 대표의 서울 용산, 강남을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용산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불출마 선언으로 '빈집'이 된 곳으로, 여권에선 권혁기 전 청와대 춘추관장 등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용산에 출마할 경우 강남 3구·동작구를 포함한 '한강 벨트'를 진두지휘하며 수도권 바람을 일으킬 수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전현희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가져간 강남을에 출마할 경우 보수 텃밭인 강남을 탈환하며 자존심을 회복하는 의미가 있다.

다만 16∼19대 총선에서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새누리당이 승리한 이곳을 '험지 중 험지'라 보긴 어렵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황 대표의 측근인 원영섭 사무부총장이 부산 진갑으로 출마지역을 옮기며 공석이 된 서울 관악갑 역시 출마지로 거론된다.

이곳은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의 지역구다.

이 밖에도 서울 동작갑, 광진을, 강북을, 은평갑 등도 보수성향 정당이 근래에 한 번도 깃발을 꽂지 못한 민주당 강세 지역으로 검토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지역구인 광진을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해부터 터를 잡은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