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원에 새해메시지…"부족함으로 기대 못미쳐 사과 말씀"
안철수 "초심 변치않아…대한민국 갈 방향에 진심·선의로 호소"
정계 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은 8일 "이제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심과 선의로 호소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이날 바른미래당 당원들에게 보낸 새해 메시지에서 자신이 정계에 진출할 때의 생각과 각오들을 언급, "그때의 진심과 선의, 그리고 초심은 지금도 변치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가 정치의 부름에 응했던 이유는 삶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희망을 잃어버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기 때문"이라며 "부조리하고 불공정한 사회를 바꾸어야 우리가 함께 미래로 갈 수 있다고 믿었다"고 강조했다.

안 전 의원은 또 1년여간의 해외 체류에 대해 "제 삶과 지난 6년여간의 정치 여정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국민과 당원동지 여러분이 과분한 사랑과 큰 기대를 보내줬지만, 저의 부족함으로 그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영호남 화합과 국민통합이 필요하다는 신념으로 추진했던 바른미래당의 현 상황도 제 책임"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바른미래당은 안 전 의원의 국민의당과 유승민 의원의 바른정당 간 통합으로 만들어졌다.

안 전 의원은 "호남에 기반을 둔 국민의당이 먼저 손을 내밀어 역사의 물줄기를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려는 순수한 의도였지만, 과정에서 설득이 부족했고 결과는 왜곡되고 말았다"며 "이 역시 모두 제가 부족했던 탓"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저는 그동안 정치를 그만둘지 심각하게 고민했다"며 "저를 불러주셨던 그때의 상황 속에서 시대 흐름에 얼마나 충실하게 부응했는지, 오류는 무엇이고 어떤 착오가 있었는지, 미래를 향해 질주해가는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고민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1년여 동안 과거를 돌아보는 동시에 정치가 아니더라도 어디선가는 귀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열심히 세계의 많은 전문가를 만났다"고 전했다.

한편, 안 전 의원은 오는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권은희·이태규·김삼화 등 안철수계 의원들이 참여하는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 정치 혁신 의지를 담은 영상 메시지를 보낼 계획이다.

안 전 의원의 귀국 일정은 이달 중순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게 바른미래당과 안철수계 의원들의 전언이다.

바른미래당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전 의원이 부친 생신인 19일 이전에 귀국한다는 이야기는 진작 있었다.

안 전 의원과 대화한 분을 통해 알아보니 '다음 주 중에 (비행기) 표를 알아본다', '15일 전후이다' 등의 말씀을 나눴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다음 주 중에 귀국하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