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혁 대사 신임장 제정사에 답사…"한미동맹, 역내 평화·안보 핵심축"
주미대사관 "트럼프, 北FFVD 공동목표 달성 한미의지 재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수혁 주미대사의 신임장 제정식을 계기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달성에 대한 한미의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주미대사관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대사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이 대사의 신임장 제정식 직후 서면 제정답사를 전달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FFVD)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에 대한 한미의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사의 부임이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 후 공동의 희생을 바탕으로 맺어진 한미 동맹이 역내 평화와 안보의 핵심축(linchpin)으로 역할을 하고 있음은 물론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간 경제협력 심화에 대한 기대도 밝혔다고 부연했다.

FFVD는 '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의 약어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라는 뜻이지만 한국 정부는 '완전한 비핵화'로 쓰면서 같은 의미로 본다.

이 대사는 전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제정했다.

대사가 새로 부임하면 각오와 감회를 담은 제정사를 신임장과 함께 제출하며 미 정부는 이에 대해 대통령 명의의 답사를 전달한다고 주미대사관은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