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5호인 오영환 전 소방관과 아내인 '암벽여제' 김자인 씨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영입행사에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5호인 오영환 전 소방관과 아내인 '암벽여제' 김자인 씨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영입행사에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5호 영입 인사인 청년 소방관 오영환 씨가 조국 전 법무장관 후보자의 입시비리 의혹에 대해 "당시 학부모들이 하던 관행"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오 전 소방관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인재영입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이 '조국 정국'에 대한 입장을 묻자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제 판단을 함부로 말씀드리는 게 옳은 처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청년으로서 검찰 권력의 견제가 왜 필요한지를 알게 된 시간이었다"고 했다.

오 전 소방관은 "물론 허물이 있을 수 있다. 작은 허물조차 침소봉대해 부풀려서 국민에게 불신과 의혹을 심어주는 모습이 두렵다"고 했다.

오 전 소방관은 2010년 광진소방서 119구조대원을 시작으로 서울 119특수구조단 산악구조대, 성북소방서를 거쳐 최근까지 중앙119구조본부에서 현장대원으로 일했다.

지난 2015년에는 일선 소방관들의 애환을 담은 <어느 소방관의 기도, 세상이 우리를 잊어도 우리는 영원한 소방관입니다> 라는 책을 출간했다.

소방관 국가직화를 위한 광화문 1인 시위에 참석해 목소리를 냈다. '암벽여제'로 불리는 김자인 스포츠클라이밍 국가대표의 남편이기도 하다.

오 전 소방관은 정치에 관심 갖게 된 계기는 세월호 사건이었다고 했다. 오 전 소방관은 "가슴 아픈 세월호 사고를 겪으며 모든 국민이 슬퍼했다"라며 "당시 소방의 구심이 됐던 소방 방제청을 해체해 또 다른 거대 행정 조직을 만들어 지휘를 만들겠다고 했다. 말도 안 되는 탁상행정에 혼자 광화문 시위에 나갔다"고 했다.

오 전 소방관은 "구조대원으로서 현장에서 느꼈던 법과 현실의 괴리, 열악한 환경에 있는 사람일수록 더 쉽게 위험에 노출된다는 뼈아픈 현실을 정치를 통해 바꿔보겠다"며 "제복 공무원들이 당당하고 마음껏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