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출 놓고 기싸움…청문회 시작 1시간 지나서야 질의 시작
한국당 "자료제출률 51%" 與 "황교안 땐 44%"…丁청문회 신경전
7일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시작부터 자료 제출 등을 놓고 여야의 팽팽한 기 싸움이 벌어졌다.

이 때문에 정 후보자를 정밀 검증하기 위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는 청문회 시작 약 1시간 만인 오전 10시 57분에서야 시작됐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청문회 시작과 함께 정 후보자가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무분별한 신상털기'라며 적극 반박했다.

인사청문특위 한국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정 후보자의 자료 제출률이 51%에 불과하다"며 "이는 역대 총리 후보 중 가장 높은 비율"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같은 당 주호영 의원은 "요청 자료는 국민의 4대 의무를 다 이행했는지를 검증하려는 과도하지 않은 자료임에도 거부하고 있다"며 부동산거래, 건강보험료 납부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런 분도 취임하는구나'라는 것을 보여주는 나쁜 청문회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야당의 무분별한 신상검증은 도를 넘었다.

신상털기식 막가파 흠집 내기"라고 맞섰다.

신 의원은 특히 "김상훈 의원은 개인신상정보가 담긴 후보자 자료를 원본 그대로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다"며 "판례로 볼 때 명백한 범죄행위다.

법리 검토를 해 고발 조치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역공했다.

같은 당 박경미 의원도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경우 (총리 청문회 당시) 요구 건수 대비 제출 비율은 44.1%였다"며 "한국당이 자료 제출 문제를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의심된다"고 거들었다.

이와 관련해 정 후보자는 "과거 총리 후보자들보다 제 자료 제출률이 부실한 축에 들지 않는다"며 "지명받고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준비했기 때문에 아직 자료를 취합하고 있다.

오늘이라도 취합되면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김상훈 의원은 정 후보자가 야당이 요구한 증인 대부분을 거부했다고 비판했고, 정 후보자는 "가족을 제외하면 대부분 증인이 다 채택됐다.

제가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