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보수야권이 일제히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후보자를 맹공격했다.

정 후보자는 청문회에 앞서 세금 납부와 관련한 자료제출 요구를 모두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가 가장 기초적인 검증 자료인 납세 정보 제출을 거부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정 후보자 측은 자료 제출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 "개인 정보, 금융 정보 공개로 인한 사생활 침해가 우려된다"고 했다.

7일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료 제출 부실함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 전체 요구 자료 가운데 51%가 제출이 안 됐다"며 "총리후보와 관련한 개인정보도 미제출됐는데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한국당 의원도 "세금 관련 자료가 너무 제출이 안 되고 있다"며 "모범적 청문회를 기대했는데 실망스럽다. 후보자의 가족 소득, 보험료 등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일종 한국당 의원은 "입법부 수장 지내셨으니 자료 제출 요구에 협조해달라"고 했다.

지상욱 새로운보수당 의원은 "채무 의혹 풀기 위해서 자료 5건을 요청했는데 미제출됐다. 의혹을 풀기 위해서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제출 요구가 거듭되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 질의에 앞서 "자료제출 문제로 거의 한 시간을 보냈다"며 "자료 제출하겠다는 자세를 갖고 계시니 여기에 대해서는 논란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자료제출율이 51%라고 했는데 더 높은 통계도 있다. 자유한국당이 자료 미제출로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비생산적인 자료제출 논의는 그만해야한다"고 했다.

'자료 제출 미흡'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자 정 후보자는 "자료제출을 하려 노력했지만 준비시간이 짧았다"며 "자료를 내지 않을 이유가 없고 검증을 제대로 받고 싶다. 최선을 다해 자료를 취합해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