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지난 한 해 지켜지지 못한 합의에 대해 되돌아보고 한 걸음이든 반 걸음이든 끊임없이 전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7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에게 한반도 평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어려움에도 이겨내고 반드시 가야하는 길"이라며 "그러나 지난 1년간 남북협력에서 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미 대화의 교착 속에서 남북 관계의 후퇴까지 염려되는 지금 북미대화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 나가는 것과 함께 남북 협력을 더욱 증진시켜 나갈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는 남북이 한민족임을 세계에 과시하고 함께 도약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제1회 동아시아 역도 선수권대회’와 ‘세계 탁구 선수권대회’에 북한의 실력있는 선수들이 참가하길 기대하며 '도쿄올림픽' 공동입장과 단일팀을 위한 협의도 계속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를 통해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은 궁극적으로 평화경제"라며 "분단이 더 이상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는 시대를 만들어 남북한 모두가 주변 국가들과 함께 번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거듭 만나고 끊임없이 대화할 용의가 있다"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노력도 계속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해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