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화두 '마이티 마우스·벤처기업가 정신' 강조
김영록 전남지사 "작지만 힘센 영웅처럼 도민 위해 일하자"
김영록 전남지사가 부지런함과 다산, 풍요의 상징인 '쥐'의 해를 맞아 작지만 힘센 영웅인 '마이티 마우스' 정신과, 수평·자율·창의적인 '벤처기업가' 정신을 새해 화두로 꺼내 들었다.

김 지사는 6일 도청에서 열린 2020년 시무식에서 "새해에는 공직자 한명 한명이 '소영웅'이 돼 힘을 모으고, 벤처기업가 정신으로 일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 등 3대 핵심과제를 해결하고 지역 발전을 일구자"고 당부했다.

마이티 마우스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 2020년 키워드 슬로건으로 정한 것으로, 1940년대 '늑대들이 양을 공격하면 마이티 마우스가 늑대를 혼내준다'는 내용의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김 지사는 "작은 쥐와 힘센 영웅은 잘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지만, 일을 잘하고 강한 힘을 가진 쥐들이 힘을 합치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작지만 힘센 영웅처럼 도민 위해 일하자"
그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소영웅이 되고, 지역의 영웅이 되고, 각 팀의 영웅이 돼 협력하면서, 벤처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면 어마어마한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해 역점 사업으로 나주 산학연클러스터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 남해안남중권 10개 시군의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유치,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등 의과대학 유치를 제시했다.

김 지사는 "도지사 혼자서 도정 모든 분야를 다 지시하면서 일하는 것은 있을 수도 없고,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공직자 스스로가 각 업무 분야에서 '내가 도지사다.

내 책임하에 창의적으로 끌고 가겠다'는 벤처기업가의 마음을 가져 달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도민을 가장 먼저 모시고 소통하면서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역 발전을 위한 새 아이디어를 내고, 기존 업무도 더욱 개선하자"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