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는 4월 15일 21대 총선에서 ‘PK(부산·울산·경남)’ 사수를 위해 경남지사 출신인 김두관 의원을 해당 지역에 차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당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이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총선을 전체적으로 이끌어갈 사람이 필요하다’며 김 의원을 해당 지역으로 보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제1당을 굳히기 위해 수도권과 호남은 물론 PK 지역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제가 악화되고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이 지역 민심이 돌아섰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2018년 지방선거 이후 50%대까지 치솟았던 PK 지역 민주당 지지율은 최근 30%대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PK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리틀 노무현’으로 불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김 의원이 PK 지역 총선을 이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민주당 지도부 역시 이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홍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에서 김 의원에게 관련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김 의원이 입장을 정하면 어디서 어떤 역할을 할지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이 지도부의 제안을 수락할지는 미지수다. 김 의원은 2012년 경남지사를 거쳐 2014년 경기 김포 지역구에서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국회 입성을 노렸지만 실패했다. 이후 20대 총선에서 김포갑에 다시 나와 당선됐다. 김 의원은 현재 지역구에서 재선에 도전할 의사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 측은 “김포 시민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고 에둘러 거절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은 PK뿐 아니라 호남 민심도 주시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돌풍에 빼앗겼던 호남 지역구를 전부 되찾아오겠다는 목표를 잡았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 다른 당 소속 현역 의원들이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