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추위 어디에 설치하느냐, 중요치 않아…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
"패스트트랙 무더기 기소는 한국당 학살…당사자 공천 불이익 없을 것"
황교안, '통합추진위' 공식화…"모든 자유민주세력과 손잡겠다"(종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6일 '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만들어 총선 전 야권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통추위를 만들고자 한다.

통추위는 이기는 통합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누구나 뜻을 함께하는 이들이라면 폭넓게 참여하고, 의견을 내는 통추위가 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1야당이자 자유민주세력의 뿌리 정당인 한국당이 앞장서서 통합의 물꼬를 트겠다.

기존 자유민주 진영 정당들은 물론이고 이언주·이정현 의원 등이 추진하는 신당들, 국민통합연대와 소상공인신당 등 모든 자유민주 세력과 손을 맞잡겠다"며 "주도권 다툼과 지분 경쟁은 곧 자멸"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우리가 이 정권을 심판하지 못한다면 역사는 바로 우리를 심판할 것"이라며 "'졌지만 잘 싸웠다'는 평가는 사치에 가깝다.

반드시 이겨서 심판하고, 국민을 더 잘살게 해드려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합 없이는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모두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회의 후 통추위를 당 내부에 둘지, 당 밖의 '제3지대'에 만들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어디에 설치하느냐 자체는 중요한 게 아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전희경 대변인은 "통추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든, 당내든 당외든 상관없이 빨리 모여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열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이런 노력에 대해 새롭게 출범한 새로운보수당, 그리고 여러 세력께서 화답해주실 거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통합을 위해선 자신이 먼저 내려놔야 한다는 지적에는 "제가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외부에 '통합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홍준표 전 대표 등의 촉구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다.

그렇지만 통추위를 구성해 거기서 차근차근 논의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반응했다.

정계 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한국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야 한다는 대의를 이루기 위해 다 함께 뭉쳐야 한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협력해 나가고 통합을 이뤄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회의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으로 자신을 비롯해 한국당 의원 및 보좌진 27명이 기소된 데 대해 "한마디로 한국당에 대한 학살이다.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분들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 하겠다.

부당한 공천 불이익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혹시 이분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의원직 상실 가능성)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는 명백한 해당 행위다.

응분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